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위산역류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위산역류란?

위산역류는 위장 내부의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식도나 후두에 염증을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산역류는 나이를 불문하고 나타날 수 있으며 재발이 쉽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 합니다.





위산역류의 원인

1. 과식이나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

2. 과도한 흡연과 음주.

3. 만성피로, 스트레스

4. 당뇨 및 성인병









위산역류의 증상

가슴이 타는듯한 증상, 목 쓰림, 잦은 트림과 기침, 복부팽만감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가슴 깊은 곳으로 부터 불타는 것처럼 느껴지고 인후두염, 성대결절 등의 증상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목에서 신 맛을 계속 느끼게 되고 위산의 분비량이 늘어나면 조직을 상하게 해서 속쓰림이나 가슴쓰림 증상이 나타나죠.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전반적으로 체내환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분흡수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이로인해 설사나 혈액의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손발의 저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위산역류로 인해 식도를 손상시키게 되면 식도염에서 더 발전해 크게는 식도암으로 까지 성장할 위험이 있습니다.

위산역류 예방법

위산역류의 가장 큰 원인인 식습관 개선으로 위산역류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커피, 우유, 인스턴트 식품 위주의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과식 뿐만 아니라 흡연이나 과음또한 위산역류의 원인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불규칙한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변화시키고 비타민 U와 K를 함께 함유하고 있는 양배추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조심해야 할 것은 야식을 먹고 바로 수면을 취하는 행동 입니다.
보통 야식은 치킨 같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때문에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며 이는 위산역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을 취할때는 엎드려서 자지말고 잠자기 전 많은 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신 과일주스나 탄산음료를 피하고 식후 곧바로 과격한 운동을 삼가 합니다.





평소에는 복부에 압력을 높이는 몸에 꽉끼는 옷이나 몸을 구부리는 동작을 줄이도록 합니다.





위산역류 치료법

위산역류는 제산제를 복용하면 쉽게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산역류는 재발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위에 예기한 예방법을 병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위산역류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특히 위산역류는 식도를 손상시키거나 위에 관련된 질환까지 겹칠수 있으니 검사를 받을때는 함께 받는것이 좋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