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윗배가 아파요 원인 알아보기

이번엔 윗배가 아파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보통 배가 아프다고 하면 배 전체를 말하는것보다 특정 부분이 아프다고 말을 하게 되는데요. 복부에는 다양한 장기들이 모여 있어서 특정 부분에따라 질병의 신호가 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복통이 나타났을때는 주로 소화기 질환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위치에 따라 원인이 다를수 있으니 정확한 부위를 아는것이 중요하겠죠.



윗배가 아파요



복부에 따른 아픈 부위를 알아볼 때는 보통 9군데로 보고 있는데요. 각각의 장기들의 위치가 다르고 질병또한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겉으로 보이는곳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고 염증이나 종양, 허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쓰고 살펴봐야 할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럼 윗배가 아파요 원인들 알아볼께요. 



윗배가 아파요



1. 체했을때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원인이 체했을때 인데요. 갑자기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너무 급하게 먹었을 때 많이 체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윗배가 답답하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한경우에는 식은땀과 함께 어지럼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데요. 급체를 했을때는 따뜻한 물을 마시거나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윗배가 아파요



2. 급성위염 

윗배가 아파요 두번째 원인은 급성위염인데요. 증상은 복부에서 윗쪽 가운데 부분에 아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급성위염은 염증으로 인해 생기게 되며 염증이 근육층까지 퍼지면 통증을 느낀다고합니다. 평소 민감한 분들같은 경우는 점막에 생긴 염증으로도 통증을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현대인들이 흔하게 겪는 질환이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위 안에 있는 내용물이 역류하여 식도 점막을 손상시키는 질환입니다. 이로인해 가슴 안쪽이 타는듯한 느낌이 들고 윗배에 통증이 생기는데요. 




평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과음을 하지 않아야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야식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너무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 식습관도 너무 자극적이거나 가공식품을 줄이는 것도 좋구요.



윗배가 아파요



4. 담낭염

윗배가 아파요 원인 네번째는 담낭염 입니다. 담낭염 같은 경우에는 그 통증이 심하다고 하는데요. 극심한 통증과 함께 부어 오르게 되면 손으로 만져진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윗배 통증과 함께 열이나고 오른쪽 어깨, 등까지 통증이 퍼지는 경우가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윗배가 아파요



5. 심장질환 

심장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가슴을 망치로 치는듯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아니면 가슴을 꽉 죄는것같은 통증을 느낄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일을 했을때에도 심장에 무리를 주어 윗배에 통증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6. 췌장염 

윗배가 아파요 여섯번째 원인은 췌장염 인데요. 증상은 상복부의 오른쪽을 콕콕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라고 합니다. 췌장염은 그 통증이 일상생활이 힘들정도로 심하기 때문에 바로 병원으로 찾아가시게 되는 질환 입니다.



윗배가 아파요



7. 간염 

마지막으로 간염이 통증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증상은 오른쪽 윗배가 아프고 간쪽을 만져보면 간비대를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통증과 함께 체중이 줄어들고 배에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간암을 의심해볼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윗배가 아파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음식과 건강 복부에는 우리 몸에 중요한 장기가 모여있는만큼 평소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픈 부분도 다양하고 질환들도 여러가지가 의심이 가능하니 배가 아프시면 단순하게 여기지 마시고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