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율무차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율무차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차로 많이 마시는 율무는 벼과의 한해살이풀로 높이는 1~1.5m 정도입니다. 한약재로 쓰일때는 의이인 이라고 부르고 원산지는 동남아시아로 7월에 잎겨드랑이에서 꽃을 피며 열매는 타원형 각과 입니다. 




율무는 씨앗을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하는데요. 이뇨, 진통, 강장 작용이 있어 부종, 방광결석, 류머티즘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율무의 생잎은 차 대용으로, 뿌리는 황달과 신경통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율무가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요. 그럼 율무차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율무차효능



1 성인병 예방 

요즘 성인병의 중요 키워드는 혈관 속 지방의 일종인 콜레스테롤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율무는 혈관내 지방과 노폐물 등을 배출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것이 바로 식단인데요. 율무차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식욕억제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율무는 비타민과 칼슘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 하며 칼로리는 현미와 비슷하고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몸이 붓는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이로인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율무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율무차효능



3 천식완화

율무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천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율무차효능



4 피부미용 

율무는 세포 및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깨끗히 해주어 몸속 장기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피부를 깨끗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주며, 기미, 주근깨, 사마귀 등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율무차효능



5 당뇨치료 

율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량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율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량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당뇨병 개선과 예방에 좋은 율무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두뇌발달 

율무는 두뇌에 영양소를 공급해줘서 두뇌 발달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단 소화기능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 아기에게는 6개월 이후부터 볶은 미음부터 시작해 반고형식, 고형식으로 점차 먹이도록 하는게 좋고 율무차나 죽 등으로 조리해서 먹이는게 좋다고 합니다.



율무차효능



7 변비 예방 

율무에 함유된 덱스트린 성분은 섬유질의 일종인데요. 덱스트린 성분은 장속의 노폐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장 기능을 활성화 시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율무차효능



지금까지 율무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제부터는 율무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율무차효능



율무의 부작용 

율무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들은 주의를 해야하는데요. 처음에는 소량을 먹어보고 괜찮으면 조금씩 양을 늘리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율무는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 탈수증이나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임산부들은 뱃속 아기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율무에 대한 잘못 알려진 상식으로 남자의 정력에 좋지 않다는 말은 속설일 뿐이며, 율무차는 오히려 허벅지 근력을 강화시켜주어 오히려 남성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