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전기기사 자격요건 자세히 알아보기

전기기사 자격요건 자세히 알아보기


전기기사는 전기안전관리 담당자, 전기시설 보안관리 업무 등 다양한 곳에 취직이 가능해 매년 1만명 이상 지원하는 자격증 입니다. 지원자가 많아 경쟁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전기공사나 시공업체 등 전기가 사용되는 곳은 모두 취직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시죠. 





오늘은 전기기사 자격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기업에 취직을 하지 않더라도 기술직 공무원에 가산점을 받거나 경찰공무원 시험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관심을 가진 분이 많이 있을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해당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씩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요건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동일(유사)분야에 기사 자격증이 있거나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후 1년 경과,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3년, 동일종목외 외국자격취득자가 응시할 수 있으며 관련학과 졸업자, 순수 경력자 등 다양한 자격요건이 있습니다. 비관련학과 졸업자 제도는 폐지가 되었네요.


대학 관련학과 졸업자의 경우에는 4년제 대학 졸업자의 경우에는 경력이 없어도 되며, 3년제 전문대는 졸업 후 1년, 2년제 전문대는 졸업 후 2년 입니다. 이외에도 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나 산업기사수전 훈련과정 이수 후 2년이 경과하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학 관련학과는 전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제어공학과, 전기정보시스템공학과 등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전기기사 시험일정


전기기사 자격요건이 되시면 위와같이 원서접수를 하실 수 있는데요. 필기를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은 올해 8월에 3회에 도전하셔야 하겠네요. 경쟁률이 높지만 1년에 3번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합격률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전기기사 합격률 입니다. 응시자 인원과 합격인원 등이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합격률을 보니 15%에서 24%까지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기사 자격요건 및 시험일정, 합격률 등을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아직 실기시험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직 한 번의 기회가 있으니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원하시는 자격증을 취득하셨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맥북 한자변환 초간단 방법

무선키보드 안될때 대처방법 6가지

소비전력 계산기 간단 사용법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