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질경이효능 및 부작용 알아볼께요

질경이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했는데요. 풀밭이나 길가, 빈터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보통 어린잎을 섭취하며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 기능 개선, 두통, 신우신염, 방광염, 요로염 등 많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질경이효능 및 부작용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간 건강

앞서 질경이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간에 쌓여있는 열을 내려주고 간세포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한국인은 잦은 회식과 과고한 업무로 인해 간 건강이 좋지 않은데요. 질경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 

질경이효능 두번째는 항암효과인데요. 질경이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뛰어난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성인병예방 

질경이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내장지방과 비만의 주 원인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동맥경화,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에 좋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질경이효능 네번째는 다이어트 효과 인데요. 한 방송에서 질경이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소개되면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식단에 질경이를 추가하셨는데요. 질경이의 타닌성분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5. 변비개선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한다면 항상 함께 따라다니는 변비개선 입니다. 그 이유는 질경이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팩틴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들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6. 소염작용

질경이효능 여섯번째는 소염작용인데요. 실제로 소염작용이 뛰어나 우리 몸의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기관지 관련 질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7. 이뇨작용 

질경이는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평소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방광염, 신우신염, 요로염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질경이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부작용이 있으니 한 번 체크해 볼께요.





질경이 부작용 

질경이를 섭취할 때 평소 속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장기간 복용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