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출산일계산기 정확한 사용법

부부간 사랑의 결실로 아이를 임신했다면 이제부터는 아이와 엄마를 위해 건강에 많은 신경을 써야할 때 인데요. 출산일 계산법으로 예정일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요즘은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어플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출산일계산기 많이 나와있죠. 이런 계산기들은 공식에 의해 대략적인 날짜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상황에 따라 출산일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좀더 정확한 출산일을 알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출산일계산기



출산일계산기 원리

출산일은 마지막 생리시작 일을 기준으로 280일 뒤를 출산 예정일로 계산합니다. 보통 여성들의 생리주기인 28일을 한달로 보고 10개월 동안의 임신기간을 곱한 값입니다.


 



별도의 어플을 사용할필요 없이 네이버에서 간단히 계산해 볼 수 있는데요. 분만 예정일 계산이라고 검색하시면 메인화면에 출산예정일계산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일계산기



여기에 마지막 생리시작일을 설정하고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분만예정일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생리주기가 다를수 잇기 때문에 정확한 출산일 계산이 아님을 참고하셔야 해요.



출산일계산기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분들은 예정보다 빨라지거나 늦어질 수 있기때문에 출산일계산기는 참고만 하시고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할 때마다 출산예정일을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출산일계산기



병원에 방문하시면 초음파를 통해 아이의 상태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초음파를 이용한 출산계산기의 측정 날짜를 기준으로 37주 ~ 41주 까지를 정상 출산기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초산인 산모는 예정일 보다 좀 늦게 출산할 확률이 높다고 하며 경험이 있는 산모인 경우 예정일 보다 빨리 출산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출산일계산기



일반적인 출산일 계산법으로는 예정일의 3주전~1주후에 분만하는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한달 전에는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친구와의 긴급통화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출산일계산기



출산일계산기 이용해서 대략적인 예정일을 확인하셨다면 아이의 태동일로 좀더 정확한 날짜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임신 19~20차 정도에는 태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뱃속의 아이가 활발하거나 예민하신 분들은 18~18주차 정도에도 태동을 느낄수 있습니다.




첫 태동을 느낀 후 약 20주 후가 분만예정일로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출산일계산기 원리 및 확인법을 알아봤는데요. 임신을 하셨다면 주기적으로 산부인과에 방문해 자신의 건강상태와 아이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 예정일을 체크해 보시고 계획을 잘 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