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카무트 효능 5가지, 부작용은?

최근 건강을 위해서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이런 정제된 탄수화물 대신 통곡물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부터 지배되던 곡물로 호라산 밀의 한 종류입니다. 많이 알려진 카무트의 경우에는 밀의 특정 브랜드라고 하며 까끌까끌한 껍질만 벗겨낸 상태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카무트의 색은 황금색을 띄고 있으며 현미보다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인데요. 현미 식감 때문에 불편 하셨던 분들은 카무트를 한 번 생각해 보셔도 좋을 것 같고요.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는 슈퍼곡물로 알려진지 오래되어 많이 소비되고 있답니다.



카무트 효능



1. 다이어트

카무트 효능 중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효능인데요. 카무트 같은 통곡물은 식이섬유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가게 하고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장건강 뿐만 아니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카무트에는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카무트 100g이면 비타민B1은 하루 권장량의 약 50% 마그네슘은 권장량의 140%를 섭취할 수 있는데요. 마그네슘 같은 경우에는 한국인에게 가장 모자란 영양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무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토마토보다 약 8배 많고, 사과보다 약 5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예방과 함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니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식단에 추가하면 좋을 것 같네요.



카무트 효능



3. 피부미용

카무트 효능 중 주목 받고 있는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효과입니다. 카무트에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인해 세포 파괴를 막아주고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카무트에 함유된 셀레늄은 마늘이나 보리보다 2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평소 꾸준하게 카무트를 섭취하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예방

카무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내장지방을 제거해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로인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할한 혈액순환은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부분 이라고 하네요.



카무트 효능



카무트는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와함께 우리 몸의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5. 뼈건강

앞서 살펴본 카무트 효능 중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필수 미네랄인 마그네슘은 칼슘을 흡수하는데 필요한 필수 성분이라고 합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 건강에 중요한 성분으로 특히 갱년기가 지난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요.



카무트 효능



지금까지 카무트 효능 5가지를 살펴 봤는데요. 여러가지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지만 주의해야할 점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한 번 살펴 보세요.




카무트 부작용

앞서 카무트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셀레늄은 과도하게 섭취하면 탈모가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카무트를 섭취할 때는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게 중요한데요.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g 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