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수면제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수면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과도한 업무에 치쳐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하시는데요. 만성 피로와 함께 스트레스가 주 원인으로 불면증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저도 잠이 안 올때는 술을 한 잔 마시고 잠을 청해 보는데요. 술로 수면을 유도하는 것이 잦아지면 오히려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술을 안 드시는 분들은 심각한 불면증 때문에 수면제를 찾으시는 분들도 많구요. 



수면제 부작용



하지만 수면제 부작용에 대해서 많이 방송되면서 불안하신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우선 수면제를 복용하지 않기 위해 불면증 원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께요.





불면증 원인 

불면증은 증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잠드는 것 자체가 힘든 경우와 잠은 쉽게 드는데 깊은 잠을 못 자는 경우 입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심해지면 이 두 가지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2주 이내동안 잠을 자는 데 불편을 느낀다면 일과성 불면증이고 그 이상이면 만성 불면증 이라고 합니다.


일과성 불면증의 경우 주 원인은 스트레스 이며 갑작스러운 어떠한 압박을 느끼면 생긴다고 합니다. 만성 불면증은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때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극심한 우울증이나 약물 복용으로 인한 원인도 무시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불면증이 생기면 수면제를 찾게 될텐데요. 아무래도 약물인 만큼 부작용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수면제 부작용



수면제 부작용

프랑스 보르도대 & 캐나다 몬트리올대 연구팀에서 연구한 결과 인데요. 65세 이상 노인 8980명 대상으로 수면제와 알츠하이머 발병 관련성 연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실험자 중 벤조디아제핀 계열 수면제를 복용한 결과 알츠하이머 발병률 50%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논란이 조금 있었던 연구결과 이기도 하고 정확한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복용은 수면제를 3개월 이상 복용하지 않는 것인데요. 불면증 치료는 약물과 생활 습관 개선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수면제 부작용에 대해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수면제 부작용



무심코 먹는 감기약이나 두통약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 계속 이런 약들을 복용하면 카페인이 쌓여 불면증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밤 운동은 몸을 각성시켜 오히려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제를 복용해야 할 때는 정상적인 취침시간 전에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수면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약을 복용하기 전에 우선 생활습관을 바꿔보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