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입술포진 원인 및 치료법 알아보기

오늘은 입술포진 원인 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입술물집이라 부르는 입술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피부 감염증 인데요. 여러곳에서 나타나지만 주로 입술 주변으로 물집들이 군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입술포진은 단순포진으로 재발이 잦은것이 특징인데요. 면역력이 약해졌을때 생기기 쉬우며 입술주변이 가렵기 시작하다가 수포가 생기게 됩니다. 심해질수록 고름이 생겨 참 괴롭히는 감염증 인데요. 단순포진과 대상포진이 같은 종류라고 알고있지만 사실은 원인 바이러스가 다르다고 합니다.



입술포진 원인



입술포진 원인 

입술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게 되는데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두가지 타입이 있으며, 타입에 따라 감염의 부위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타입 1은 주로 입주변에 생기고, 드물게 눈, 코 주변이나 얼굴에 생깁니다. 타입 2는 생식기 주변, 성기와 엉덩이 부위에 물집에 생깁니다.





이런 입술포진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감기, 면역저하 등이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입술포진이 반복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입술포진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입술포진의 증상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입술포진 원인



입술포진 증상 

1. 붉은 홍반과 함께 군집을 이룬 작은 물집들이 주로 입술 주변으로 생겨 난다. 


2. 초기에는 물집의 형태을 띄며, 시간이 지나 물집이 터지고 딱지가 생기며, 가려움증이나 따가움이 동반 된다. 


3. 감염이 심해질 경우 고름이 생긴다.



입술포진 원인



주로 어린시절 추울 때 입술포진이 많이 생기곤 했는데요. 아무래도 어린시절에는 면역력이 생기는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입술포진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 치료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입술포진 치료법 

입술포진은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 저절로 낫는 질환인데요. 너무 자주 생기거나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 하다고 합니다. 병원치료까지 받아야 하는 심각한 상황은 거의 없다고 하며 약국에서 쉽게 구할수있는 입술에 바르는 항바이러스제나 약제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심해지기 전에 약국에서 바르는 연고를 사용해 초기에 치료해 주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