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후두염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오늘은 후두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처럼 면역력이 약해지는 겨울철에는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감기 중에서도 후두에 생기는 후두염이 자주 걸린다고 합니다. 




목이 자주쉬고 목에 뭔가 걸려있는거 같은 느낌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는데요.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가습하고 필터 작용을 하는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후두염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럼 후우염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께요.


1. 성대에 염증이 생기면서 목소리가 쉰다. 


2. 목에 무언가가 낀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진다. 


3. 물이나 음식을 삼킬 때 목이 따갑다. 


4. 목이 뻐근한 이물감을 느낀다 


5. 가래가 생긴다. 


6. 목이 빨갛게 부어올라 따끔따끔하다. 


7. 고음을 내기가 어렵고 쉰 목소리가 나온다. 


8. 컹컹거리는듯한 기침소리와 울리는 기침소리를 낸다.






이런 것들이 대표적인 후두염 증상인데요. 후두염은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감염성 후두염, 음주, 위산 역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비감염성 후두염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을 많이 하는 강사나 가수들은 비감염성 후두염에 자주 걸린다고 합니다.



후두염 증상



지금까지 후두염 증상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후두염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염 원인 

요즘같은 건조한 계절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데요. 이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후두염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생활환경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후두염 증상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기관지의 수분을 증발시키기 쉬워 후두염에 노출되기 쉽다고하며 지속적인 음주와 흡연은 점막을 상하게 해서 염증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후두염 증상과 원인을 체크해 보시고 증상이 2주동안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심한경우 호흡곤란에 저산소증까지 올 수 있다고 하네요.



후두염 증상



후두염은 휴식을 충분하게 취하면 대부분 1~2주 안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목을 많이 사용하지 말고 성대를 쉬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물을 자주 마시거나 이온음료를 마셔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집안 환경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집안 환기를 자주 하고 가습기를 사용해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따뜻한 소금물로 입 안을 헹구면 목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후두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 생활습관으로 후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후두염 예방법 

정제된 밀가루 음식,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 가공식품 등을 멀리하는것이 좋다고 하며 흡연, 과음 등은 후두염에 걸리기 쉬운 습관이라고 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셔 건조한 후두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키는게 좋구요.



후두염 증상



집환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도 후두염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실내 습도는 55~50% 정도가 적당하며 회출하고 집에 돌아왔을 때는 개인위생에 신경을 씁니다. 음식과 건강 또한 적당한 운동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