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소흘하기 쉬운 봄철 황사 대처법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이제 따뜻한 봄이 되었습니다만... 아직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합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큰 봄철에는 자칫 방심하면 감기에 걸리기 쉽상이죠. 뿐만아니라 1년내내 문제가 되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봄철만 되면 극성을 부리는 황사도 골치 아픈 존재 입니다. 




특히 황사는 봄철 건조한 중국 사막의 흙먼지들이 공장지대를 걸처오기 때문에 온갖 오염물질을 동반하게 되 죠. 이로인해 호흡기 질환이나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봄철 황사에 대처하는 방법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사



1. 마스크

바깥 공기가 좋지 않을때는 마스크는 이제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황사 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때문에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마스크 제품들도 많이 나와있죠. 봄철 황사가 극성을 부릴 때는 창문을 잘 점검하고, 일교차가 심한 계절이니 외출할때는 겉옷 하나를 준비하고 나가는게 좋습니다. 자칫 방심하면 감기에 걸리기 딱 좋은 계절이에요.






2. 로션&선크림 바르기

요즘 자외선 차단이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햇볓이 많은 날 뿐만 아니라 흐린날이나 비오는 날에도 선크림은 꼭 발라주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외출 시 로션을 발라 피부를 보호해 주는것도 중요하죠.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몸에 뭍은 먼지 들을 깨끗하게 씻어주는것도 잊지 마시구요. 클렌징으로 한 번 씻어주고 비누로 한 번 더 씻어주면 피부에 묻어있는 오염 물질들 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황사



3. 중금속 배출하는 음식 먹기

황사에는 먼지뿐만 아니라 공장에서 내뿜는 각종 오염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중금속인데요. 중금속 은 몸에 쌓이면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빠르게 배출하는게 좋겠죠. 


중금속 배출을 돕는 식품으로는 마늘, 미역 등 을 꼽을 수 있는데요. 마늘에 함유된 시스테인과 메타오닌은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며, 알리신 성분은 중금속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미역의 경우에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해 중금속을 해독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질 성분또한 풍부해 중금 속, 환경호르몬무령 오염물질을 흡수해 배출하기 때문에 특히 봄철에는 많이 섭취하는게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몸이 유일하게 필요로 하는 음료수인 물입니다. 물은 중금속 혈중 농도를 낮춰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입안에 수분이 남아있게 되어 점막에 오염 물질을 희석하고 몸 안으로 들어오는걸 막아준다고 합니다.



황사



4. 자동차 점검

봄철에는 집안 환경도 중요하지만 이용하는 자가용도 반드시 점검해 봐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에 창문을 닫아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데요. 자동차 안에 황사와 미세먼지가 쌓여있기 때문에 필터를 자주 점검하는게 좋습 니다. 물론 세차를 자주 하는건 기본이겠죠?



황사



지금까지 소흘하기 쉬운 봄철 황사 대처법을 알아봤는데요. 놓치기 쉬운 부분들이기 때문에 한 번씩 체크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봄철 건강관리 잘 하시구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