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한쪽귀가 멍멍해요 원인 및 해결법

오늘은 한쪽귀가 멍멍해요 원인 및 해결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를 자주 타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륙할 때 한쪽귀가 멍멍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이런 증상은 일상생활에서도 가끔씩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은근히 이런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요. 증상이 오래가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한쪽귀가 멍멍해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쪽귀가 멍멍해요



1. 돌발성 난청

귀쪽의 기혈이 제대로 흐르지 않으면 돌발성 난청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갑자기 소리가 잘 안들리게 되고 귀가 막힌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와함께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돌발성 난청은 조기치료가 중요 하다고 하니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빠른 치료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급성난청

클럽이나 노래방처럼 시끄러운 장소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급성난청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공연장 같은 곳에서 커다란 스피커에 나오는 소리 때문에 신경이 손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큰 소리는 한쪽귀가 멍멍해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한쪽귀가 멍멍해요



3. 고막 파열 

고막은 우리 몸의 신체 중에서 가장 약한 부분 중 한곳입니다. 이렇게 약한 고막이 찢어지면 소리가 잘 안들릴 뿐만 아니라 멍멍함을 느끼게 됩니다. 의외로 귀지를 팔때 고막이 찢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고요. 갑자기 큰 소리 때문에도 고막이 찢어질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한쪽귀가 멍멍해요



4. 외부 림프 누관 

외부 림프 누관은 귀 안쪽 부위에 구멍이 나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외부 림프 누관은 강한 기침이나 코를 풀때도 생길수 있는데요. 기압차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비행기를 탔을때나 물속에 잠수 했을 때 등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코를 너무 세게 풀어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중이염

중이염 또한 한쪽귀가 멍멍해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이 발생하면서 생기게 되는 질환인데요. 귀가 멍멍하게 들리고 심한 경우에는 투통과 함께 발열도 있을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스트레가 많아지면 피로가 쌓이게 되고 그로인해 자율 신경계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귀에까지 문제가 생길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충분히 해줘야 하겠습니다.



한쪽귀가 멍멍해요



지금까지 한쪽귀가 멍멍해요 원인들을 한 번 살펴봤는데요. 이런 증상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충분한 유식으로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질병이 원인이라면 병원에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고요. 평소 스트레스를 잘 해소 해서 미리미리 예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 하는 취미생활이나 가벼운 산책 등 일상 생활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한쪽귀가 멍멍해요



또한 면역력이 약해져도 한쪽귀가 멍멍해요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평소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해 주시고요. 음악을 들을 때는 너무 오랫 동안 이어폰을 사용하거나 큰 볼륨은 자제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