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테프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테프는 해발 3천미터 고지대에서 자라는 곡물로 크기가 상당히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 테프가 슈퍼 푸드로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테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프는 쌀의 150분의 1정도로 크기가 작아서 씻을때 많은 주의가 필요 한데요. 크기가 너무 작아 채에 받쳐서 씻는게 좋습니다. 테프는 작지만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세계 슈퍼푸드로 꼽혔죠.



테프효능



테프는 특히 당뇨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 항량도 풍부하며 글루텐 성분이 없어서 밀가루 대신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 환자는 밀가루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 테프로 대체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테프에는 철분과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도 풍부해서 최근 건강 식품으로 많이들 찾고 계십니다. 그럼 테프효능 한 번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프효능



1. 당뇨

앞서 말씀 드렸듯이 테프는 당뇨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 환자는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이 매우 위험한데요. 테프는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못하도록 하는 저항성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 당뇨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테프효능



2. 빈혈 

테프는 빈혈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의 경우에는 혈액이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혈액속 철분이 필요 합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 성분으로 테프는 다른 곡물에 비해 철분이 2~3배나 많이 함유 되어 있다고 합니다.



테프효능



3. 다이어트 

요즘 방송에서 테프 효능으로 꼽는 것 중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 것이 다이어트입니다. 테프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테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고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테프가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4. 변비 개선

테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테프에는 미역의 16배, 토마토의 6배 정도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테프효능



5. 피로회복

테프효능 다선 번째는 피로회복입니다.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피로 또한 각종 질병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테프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회복해주고 면역력을 증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테프효능



6. 중금속배출

이제 한국은 4계절 내내 미세먼지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인해 우리 몸에 중금속과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요. 테프에는 칼륨이 풍부해 이런 중금속과 노폐물을 배출핸다고 합니다.



테프효능



7. 골다공증 개선

마지막으로 살펴볼 테프효능은 골다공증 개선입니다.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줄어들어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테프에는 다른 곡물보다 칼슘 함량이 월등히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테프를 섭취하면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테프와 함께 미역을 섭취하면 칼슘 보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테프효능 7가지를 한번 알아봤는데요. 테프는 우리 몸에 이로운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지만 부작용도 알아 봐야 합니다. 특별한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가 안될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은 100g 정도가 적당하며, 당뇨 환자의 경우 한끼에 20g 정도가 하루 적정 섭취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