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이 되면서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저는 계절이 바뀔때마다 코감기에 걸려서 고생을 합니다. 코감기에 걸리면 코가 막혀서 너무 답답한데요. 입으로 숨을 쉬다 보면 너무 건저해지고 잠을 자기도 힘들어요.
특히 저는 비염이 자주 걸리는데 비염은 한국인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코막힘 뚫는 법 9가지를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코가 막혀서 불편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코세척
얼마전부터 코세척이 유행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코세척은 코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평소 콧속을 깨끗하게 관리하면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요즘은 약국에서 코세척 용액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아직 코세척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처음에 불편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안 하면 찜찜하다고 합니다. 코막힘 뚫는법으로 아주 유용한 방법이라고 하고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한 번 시도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2. 소금물세척
코세척액 말고 소금물로도 코를 세척할 수 있는데요. 소금물을 이용할 때는 따뜻한 물에 소금 한 티스푼 정도만 섞어 코세척을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코세척을 할 때는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약간 뒤로 젖혀 주고 콧구멍 속으로 소금물을 넣어 주면 되는데요. 약 5~10초 정도 숨을 참은 후 뱉어내면 됩니다. 이 과정을 여러번 반복해 주세요.
3. 족욕 또는 반식욕
족욕이나 반신욕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데요. 하체로 몰려있던 혈액이 심장으로 원할하게 이동하면서 코막힘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족욕은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족욕 시 온도는 40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반신욕을 할 때는 종아리정도나 배꼽아래까지 몸을 담구는게 적당 하다고 해요.
4. 무즙
무를 곱게 갈아 솜이나 면봉에 묻힌후 코를 세척해 주면 되는데요. 무의 매운 성분이 코를 뚫어 주는데 매운 냄새로 처음에는 놀랄 수 있습니다. 무즙으로 코를 꾸준히 관리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5. 비강열기
숨을 최대한 깊게 들이 마신 후 천천히 숨을 내 뱉어 주면 되는데요. 공기가 없어질때까지 충분히 공기를 뱉어 주면 됩니다. 이후 손가락으로 코를 잡아 막아 주고 머리를 위 아래로 천천히 흔들어 주면 되겠습니다.
머리를 흔들때는 하늘과 지면이 보일정도로 크게 해주고요. 2~3초 정도의 속도로 하되 숨을 참은 상태로 합니다. 숨을 참을 수 없을 정도까지 흔드는 것을 반복하고 손가락을 놓은 상태에서 천천히 숨을 쉬어주면 되겠습니다.
6. 캐모마일차
코막힘 뚫는법으로 캐모마일차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캐모마일차는 건조한 코 안에 수분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뜨거운 캐모마일차를 큰 그릇에 부어준 후 머리에 수건을 덮은 상태에서 수증기를 코로 흡입하면 된다고 하네요.
7. 얼음찜질
얼음찜질 또한 막힌 코를 뚫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코가 막히는 원인은 코안의 혈관이 팽창해서 생기게 됩니다. 얼음찜질을 해주면 혈관을 수축시켜 주기 때문에 코막힘에 도움이 되는데요. 얼음을 입에 문 상태에서 입천장에 얼음을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8. 안티푸라민
어렸을 적 코 막히면 어머니가 많이 발라준 안티푸라민 연고입니다. 요즘은 잘 이용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제가 어릴적에는 집안에 항상 있던 비상약이었어요. 아무래도 안티푸라민이 저는 가장 빨리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만큼 자극이 강한 연고이니 피부가 약하신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9. 민트향 껌씹기
민트같이 시원한 향의 껌을 씹는 것 또한 코막힘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턱 운동을 하게 되면서 혈액순환이 촉진되는데요. 시원한 민트향과 턱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코막힘 뚫는법 9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요즘 날씨가 추워서 감기가 걸린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코가 막혀서 불편하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