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하품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

피곤하거나 졸릴때. 혹은 지루할 때, 사람들은 하품을 합니다. 이는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마찬가지죠. 하품하는 모양 또한 모두 비슷합니다. 그럼 이렇게 사람이나 동물이 하품을 하는 이유는 뭘까요? 저는 이제까지 하품이란게 졸리면 나오는 것인줄 알았는데 얼마전 하품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봤습니다.




하품하는 이유는?

이제까지 우리가 하품을 하는 이유는 뇌에 산소가 부족해서라고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저또한 그게 정설인줄 알고 있었구요. 하지만 산소부족 때문에 하품을 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것으로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이제까지 굳게 믿고 있었던 사실이 사실이아니였다니!! (물론 하품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해본적도 없었던것 같습니다).



하품



하품이 산소부족 때문이라는 주장을 사실이 아닌것으로 밝힌 사람은 메릴랜드 대학의 Dr. Robert Provine 입니다. 그것도 무려 1987년에 밝혔다고 하는데요. 2017년까지 그렇게 믿고 있었는데 무려 30년 전에 밝혀졌었네요. 






Dr. Robert Provine은 사람들에게 충분히 산소를 공급하고 하품을 하는지 관찰했다고 합니다. 결과는 충분한 산소가 있음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하품을 했다고... 더욱 놀라운 사실은 사람이 하품을 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한 이유를 밝혀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품



하품 원인에 대한 다른 주장

하품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주장이 있습니다. 하품을 하게 되면 입을 크게 벌리게 되어 이가 보이게 되죠. 동물들은 이렇게 하품을 통해서 위협을 하거나 경계를 한다는 것입니다. 하품을 할 때 주변 사람들까지 따라하게 되는것 또한 이런 본능에 의해서 함께 경계를 하기 위함이라는 주장 입니다. 하지만 인구 중 하품을 따라하는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60~70% 정도라고 합니다.



하품



최근 정설로 자리잡은 가설

2007년에 하품은 뇌 온도 변화의 대응이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마에 따뜻한 팩과 차가운 팩을 올려놓고 하품의 빈도를 비교 해본 결과, 따뜻한 팩을 한 실험 대상자의 경우 41%, 차가운 팩을 한 실험 대상자의 경우 약 9%가 하품을 했다고 합니다. 이후 동물실험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었으며, 뇌 온도가 올랐을 때 하품을 하게 되면 뇌 온도가 떨어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품



이는 하품을 하는 과정에서 근육이 자극되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뇌 온도 보다 낮은 온도의 혈액이 공급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숨을 내뱉는 과정에서 열이 식는 원리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하품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살펴봤는데요. 이제까지 정설로만 알고 있었던 산소부족이 틀린 이유였다니 재미있네요. 명확한 이유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것도 놀랍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