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1년 내내 걱정되는 미세먼지, 공기정화 식물을 키워보자

예전에는 봄철만 되면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가 문제였죠. 하지만 이제 황사는 명함도 못 내밀 미세먼지가 한국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이런 황사와 미세먼지는 몇년 전 까지만 해도 봄철에만 유행한다고 했었지만, 요즘은 4계절 내내 미세먼지를 걱정해야합니다. 얼마전 중국을 상대로 미세먼지 소송이 제기되었다는 뉴스도 전해졌죠.




미세먼지란 무엇이고 원인은?

분진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우는 미세먼지는 아황산가스, 질소 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 탄소 등과 함께 수많은 대기오염물질을 포함하는 대기오염 물질입니다. 미세먼지의 주 원인은 자동차나 공장 등에서 발생하며 대기중에 떠다니는 입경 10㎛ 이하의 미세한 먼지를 말합니다. 입자가 2.5㎛ 이하인 경우는 '초미세먼지' 또는 '극미세먼지' 라고 부릅니다.



공기정화 식물



이런 미세먼지 중 특히 우리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초미세먼지라고 하며, 보통 중국에서 모든 미세먼지가 한국으로 날아오는 것으로 알 고 있죠. 하지만 한국의 대기오염 또한 심각한 수준으로 중국발 30~50%, 한국발 50~70%라고 하니, 중국도 중국 이지만 한국에서도 자체적으로 대기오염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1년 내내 미세먼지를 걱정해야 하는 만큼, 미세먼지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키우면 좋은 공기정화 식물들을 알아봤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공기정화 식물은 나사(NASA)에서 발표한 실내공기정화식물 1~50 중 TOP10의 식물을 정리한 것입니다.


1. 아레카야자(NASA 스코어: 8.5)


공기정화 식물



마다가스카르가 원산지로 울창하고 시원해 보이는 모습이 특징입니다. 공기중의 각종 화학 물질을 제거해 주며, 수분을 방출하기 때문에 건조한 환경에서 키우면 가습기가 필요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2. 관음죽(NASA 스코어: 8.5)


공기정화 식물



중국 남부와 타이완이 원산지인 관음죽은 관음죽속에 딸린 종려의 일종입니다. 일본의 에도 막부시대에 관상용으로 키우던 것이 유럽과 미국으로 퍼져나갔으며 빛과 습기가 적어도 잘 자라는 것이 특징 인데요. 공기중 암모니아와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3. 대나무 야자(NASA 스코어: 8.4)


공기정화 식물



세이프리지라고도 불리우는 대나무 야자는 최대 2미터 정도 까지 자라나며, 성장이 매우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병충해에 강한 것이 특징으로 증산작용이 뛰어나고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 능력이 우수한 식물.




4. 고무나무(NASA 스코어: 8.0)


공기정화 식물



고무나무는 관상용으로 화분에 많이 심어 집안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라고 합니다. 고무나무의 원산지는 인도, 말레이반도, 미얀마 등으로 공기 정화작용이 뛰어나지만 잎에 어느정도 독성이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5. 드라세나(NASA 스코어: 7.8)


공기정화 식물



마다가스카르가 원산지인 드라세나는 용설란과의 식물로 키우기가 쉬워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건조한 실내환경이나 빛이 잘 안드는 장소에서도 잘 자란다고 하며, 포름알데히드, 키실렌, 트리클로로에틸렌 가스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6. 아이비(NASA 스코어: 7.8)


공기정화 식물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60% 농도의 공기 중 미생물을 6시간만에 제거했다는 발표가 있으며, 음지나 양지를 가리지 않고 잘 자란 다고 합니다. 아이비를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잘랐을 때 나오는 수액을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7. 피닉스 야자(NASA 스코어: 7.8)


공기정화 식물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열대,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피닉스 야자는 울창한 숲 아래에서 자라기 때문에 햇빛이 많지 않은 가정이나 실내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생육 속도가 느려 환경만 적당하다면 실내에서도 10여 년간 기를 수 있으며, 특히 크실렌을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8. 피쿠스 아리(NASA 스코어: 7.7)


공기정화 식물



태국의 원산지인 피쿠스 아리는 고무나무의 한 종류로 키우기가 쉬워 일반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식물이라고 합니다. 휘발성 화학물질의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


9. 보스톤 고사리(NASA 스코어: 7.5)


공기정화 식물



보스톤 고사리는 열대 아메라카 자생지로 가정에서 많이 키우는 식물입니다. 화분을 덮을 정도로 녹색 잎이 무성한것이 특징이며 상대습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집안에 두면 안 좋은 냄새들을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10. 스파티필럼(NASA 스코어: 7.5)


공기정화 식물



스파티필럼은 벤젠, 포름알데히드, 트리클로로에틸렌, 크실렌, 톨루엔, 암모니아를 정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니 동물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키우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나사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TOP10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불안하신 분들이라면 한 번 쯤 키워보는것도 좋을거라 생각 됩니다. 특히 보스톤 고사리는 담배냄새를 탁월하게 제거한다고 하니 담배 피우시는 분들은 냄새제거를 위해서 생각해볼만도 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