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치료는 어떻게 되나?

귓볼을 만졌을 때 무언가 뭉쳐진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는 귀걸이를 자주 하는 분들이라 하셨던 분들이라면 흔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외에도 피지낭종 때문에 몽우리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차료는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지낭종은 피부의 상피세포가 진피의 피하 지방 안으로 들어가 주머니를 만드는 것인데요. 일종의 양성 종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몽우리를 만져보면 살짝 혹이 생긴 것을 알 수 있죠.



귓볼 몽우리



귓볼 몽우리 원인

보통 귓볼 몽우리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귀걸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귀걸이를 하게 되면 피지 분비가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피지 분비가 원할하지 못하면 피지가 막히기 때문에 몽우리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로가 누적되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몽우리가 생길 수 있으며, 귀를 뚫을 때 일부 업체에서 청결하지 못한 기구 사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귓볼 멍우리가 생기면 그냥 손으로 짜는 경우가 많은데요. 볼록하게 만져지는 느낌 때문에 신경이 쓰이기는 하지만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차 감염으로 근막염이나 피하지방층에 염증 터널을 형성할수 있습니다.



귓볼 몽우리


 

귓볼 몽우리 예방법 

가장 중요하게 신경써야할 것은 바로 청결입니다. 피지낭종 원인은 청결하지 못했을 때 많이 생기기 때문에 평소 잘 씻는게 중요한데요. 세안이나 샤워할 때 귀 부분을 항상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1차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가공식품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줄이는게 좋은데요. 이런 식습관은 피지낭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음주와 흡연 역시 염증을 심하게 하기 때문에 삼가 하는게 좋겠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귓볼 몽우리는 보통 깨끗이 씻고 청결하게 유지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낫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은데요. 병원에서는 부위를 작게 절개 하여 피지낭종을 제거하게 됩니다.


피지낭종을 제거한 후에는 다시 봉합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귓볼 몽우리가 작다면 절개하지 않고 레이저 시술로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의 크기에 따라 시술이 달라지니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귓볼 몽우리


 

지금까지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 번 살펴봤는데요. 무엇보다 평소 청결한 관리와 식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으니 평소 생활습관을 돌아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