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유기농 무농약 차이점, 현명한 유기농 식품 구입 방법은?

건강을 생각해 많이들 구입하시는 유기농 농산물.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아 모든 농산물을 유기농으로 구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유기농 농산물에 대한 내용이 너무 과장되었다는 주장도 있죠.




일반인들은 유기농 농산물이라고 하면 농약이나 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농산물을 떠올리는데요. 유기농 농산물은 유기 비료를 사용하는 농산물을 이야기 합니다.



유기농



무농약 VS 유기농

무농약 역시 농약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화학 비료는 사용할 수 있는데요. 무농약의 경우 권장량의 1/3까지 쓸 수 있습니다. 반면 유기농은 식물이나 어류 등을 갈아 만든 천연 비료를 사용해요. 때문에 재배 기간이 길고 수확량이 적어 가격이 높아지죠.





그렇다고 화학비료가 무조건 나쁜 거냐 하면 그건 아니라고 합니다. 화학비료를 사용한 농산물이 인체에 나쁜 건 아니지만, 많이 사용하면 토양 환경에는 좋지 않다고 해요.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유기농 농산물이 더 몸에 좋다는 객관적인 사실은 발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유기농 인증 심사 기준이 까다롭기 때문에 사람들은 유기농 농산물이 더 몸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기농 자세히 살펴보기

합성 농약이나 배료, GMO를 사용하지 않으며, 축산물의 경우에는 항생제나 호르몬제를 맞지 않고 100% 유기농 먹이를 먹고 자란 동물들을 말합니다. 유기농 식품들은 지구에 보다 친화적이어야 하며, 인간의 건강에 위협이 더 적어야 한다는 것.


이런 유기농 제품에 대해서는 아직도 입장이 갈리고 있습니다. 농약에 노출되면 파킨슨이나 신경퇴행성 질환, 암 등 여러가지 문제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지만, 식품에서 발견되는 농약이 인간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구를 더욱 깨끗하게 사용하게 되고 더 건강한 것은 사실이라고 하는데요. 현명하게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는 몇가지 팁도 공개가 됐습니다.


1.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


2. 껍질채 먹는 음식.


3. 제철 음식.



유기농



유기농 식품 효능은?

유기농 과일과 야채들에는 40% 더 많은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다고 하며, 농산물에는 철분과 아연 등 유익한 미네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기농 가축들의 우유에는 최대 90% 더 많은 항산화 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유기농으로 살 필요가 없는 식품

환경연구그룹에서는 농산물의 살충제 안내서를 공개했습니다. 아래의 식품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재배할 때 가장 낮은 살충제 농도를 나타낸 식품들입니다. 한경연구그룹에서는 이들 식품들이 일반적인 재배 작물들 중 가장 안전하게 소비할 수 있는 식품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1. 브로콜리


2. 가지


3. 양배추


4. 바나나


5. 키위


6. 아스파라거스


7. 스위트피(냉동)


8. 망고


9. 파인애플


10. 스위트콘(냉동)


11. 아보카도


12. 양파




이런 식품들은 유기농으로

앞서 굳이 유기농 식품으로 구입할 필요가 없는 식품들을 살펴봤는데요. 반대로 일반재배 식품 중 농약 잔류량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들도 공개됐습니다.


1. 복숭아


2. 사과


3. 파프리카


4. 셀러리


5. 넥타린


6. 딸기


7. 체리


8. 상추


9. 포도(수입산)


10. 배


11. 시금치


12. 감자



유기농



지금까지 유기농 무농약 차이점과 유기농 식품에 대한 여러가지 알려진 것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참고로 비 유기농 식품 중 가장 높은 농약 농도가 발견 되는 것은 육류라고 합니다. 살충제의 농도가 가장 높은 식품은 비유기농 버터라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