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심장마비 전조증상 자세히 살펴보기

심장마비는 뇌 손상으로 인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급성 심근경색과 대동맥류파열, 심장파열, 급성심부전 등이 원인으로 심장마비가 왔을 때 곧바로 심폐소생술을 실행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심장마비 전조증상 한 번 자세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갑자기 찾아오는 만큼 미리 전조증상을 알아 두시면 조금 더 빨리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색이 창백해진다

심장마비 전조증상으로 많은 분들이 겪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회색빛이 돈다면 심장마비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안색이 변한다는 것은 혈압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반드시 심장마비에 의한 증상이라고 할 수 없지만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니 반드시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하겠습니다.

 

 

피로가 잦다 

평소 휴식을 충분히 취해도 피로감이 있다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피로하다면 심장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피로는 여러가지 건강상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심장마비 전조증상일 수 있다고 하니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어지럼증과 호흡곤란

어지럼증과 호흡곤란은 의식 상실과 부정맥과 같은 심장 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반드시 심장마비 증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아칸소 대학의 연구원 맥스위니 박사는 가슴 통증이 심장마비의 주요한 증상이라고 생각하지만 모든 경우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흉부에 심한 압박감이 든다면 심장 이상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매스꺼움 구토 증상

매스꺼움과 구토 증상은 심장마비 전조증상이기도 하지만 심장마비를 앓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식욕 상실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면 심부전으로 인한 복부 팽만감 등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다

심장 박동은 컨디션이나 기분에 따라 변합니다. 그러나 심장 박동이 약해지거나 불규칙하고 어지럼증, 호흡곤란이 동반 된다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마비, 심부전, 부정맥 등이 있는 경우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다고 합니다.

 

 

통증

심장마비 전조증상으로 가슴 외에 다른 기관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팔, 팔꿈치, 척추, 목, 턱, 배 등 다른 신체부위로 통증이 퍼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드문경우이기는 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 통증이 심장마비인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식은땀

특벌한 상황이 아닌데도 식은땀이 나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특히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식은땀이 난다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증상은 심장마비 직전에 나타나기 때문에 즉시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숨이 가빠진다

운동을 하지도 않고 특별히 움직임이 없는경우,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경우 숨이 찬다면 여러가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천식, 만성 폐색성 폐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심장마비나 심부전의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과 부종

발이나 발목, 복부에 부종으로 인한 붓기 정도가 눈에 띌 정도로 심하다면 심부전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심부전은 체내의 체약 저류를 유발하기 때문에 부종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심장마비 전조증상 한 번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만큼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주의깊게 보셨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우황청심환 효능 자세히 살펴보기

노봉방주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 살펴보기

발포비타민단점 알고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