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생리통 완화법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허리 뿐만 아니라 배, 골반까지 통증이 심해 고생하십니다. 매달 이런 고통은 익숙해지기 힘들기도 한데요. 특히 날씨가 풀리기 시작하면 생리통은 더 골치가 아픈데요. 오늘은 생리통 완화법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아 자세로 누워 있기

한 쪽으로 웅크려 눕는 자세는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생리통이 심할 때 굳이 호흡이나 똑바로 누워 자세를 바로잡기 보다는 태아 자세가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태아 자세는 복부 골격근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생리통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엎드려 자는 자세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못 느낄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자궁을 압박하기 때문에 더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진통제를 미리 섭취하기

진통제는 생리통이 심할 때 먹는 것 보다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 먹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리통의 주원인은 생리 직전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 때문에 자궁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해 혈류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생리혈이 비치기 시작할 때 바로 진통제를 복용하면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 합성을 억제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 생리통이 심한 분들이라면 6~8시간 텀으로 진통제를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진통제를 복용하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생리통 완화 하는 음식

시간에 맞춰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꺼림직 하다면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역, 비타민, 석류, 쑥차, 부추, 우엉 등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자궁에 쌓인 독소를 제거한다고 하고요. 바나나는 비타민 B6와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석류는 잘 아시다시피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 분비를 안정시켜 주고요. 쑥차는 딱딱하게 굳은 아랫배를 풀어주며, 부추는 나쁜피 배출, 우엉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조혈 작용으로 빈혈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생리 직전, 생리 기간에 운동하기

가벼운 걷기나 스트레칭 등은 생리통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리통이 있는 경우 움직이기도 힘들어 운동은 생각해 보지 않으셨을텐데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리통이 심한 분들이라면 일주일에 3~4번 적어도 한 시간씩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안전한 생리대 사용하기

생리대는 아마도 가장 중요한 부분일텐데요. 특히 생리대 논란 이후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대를 선택하는데 고심을 하고 계십니다. 좋지 않는 생리대의 경우 유해 화학물질 때문에 생리통을 유발한다고 하니 좋은 제품을 골라서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생리대는 제조일부터 36개월 이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요. 일회용 생리대의 경우 2시간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생리대는 세균 번식이 쉽게 때문에 자주 교체해야 하며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합니다.

 

 

또한 포장을 뜯고 남은 제품은 밀폐용기나 비닐 팩에 제습제와 함께 담아 햇빛이 닿지 않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안전하다고 알려진 제품으로는 나트라케어, 콜만 오가닉, 뷰코셋, 라엘, 세븐스 제너레이션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리통 완화법 중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한 번 참고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생리전 냉 색깔과 냄새, 시기에 따른 증상 및 질환 살펴보기

생리전 배아픔 원인 및 예방법 알아보기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

검은생리혈 원인과 예방법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