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낫또 효능 청국장과 다른점은?

낫또는 일본 전통음식으로 한국의 청국장과 비슷한 과정으로 만들어집니다. 원래 낫또는 일본 관동지방에서만 소비되던 음식이었다고 하는데요. 1990년대에 낫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져 일본 전역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한국의 김치처럼 일본인들에게 낫또가 소울 푸드라고 하던데 일본 전역에 퍼진 건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군요.

 

 

낫또는 청국장과 만드는 방식이 비슷하지만 맛은 상당히 다릅니다. 먹는 방법 또한 차이가 있죠. 청국장 하면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만큼 낫또 효능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낫또에 있는 끈적끈적한 점액이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인데요. 발효 시키는 과정에서 볏짚에 있던 고초균이 콩으로 옮겨가면서 바실러스 S 균을 만들어내는데요. 이 균이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실러스 S 균은 가열하면 죽어 버리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면 한국의 청국장은 찌개로 익혀 먹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낫또와 청국장 효능에 대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청국장은 익혀 먹기 때문에 유용한 성분이 많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낫또 효능

낫또에는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활발한 장 운동으로 인해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낫또는 칼로리가 낮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요즘 다이어트 식단에 낫또를 많이 포함하는데요. 당지수가 낮고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을 찾는 분들은 낫또를 생각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낫또에는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나토키나제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낫또를 찾는 이유이기도 하죠.

 

 

콩에는 100g당 약 240mg 가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낫또는 체내 칼슘 흡수를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철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암세포 번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항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낫또에 함유된 제니스테인 성분이 각종 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직장이나 위, 폐, 유방암에 효과가 좋다고 하며, 대표적인 항암성분인 사포닌 성분까지 낫또에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낫또에는 아세트알데히드 생성을 억제해 간질환 예방 및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은 숙취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성분이죠.

 

 

마지막으로 낫또에는 멜라토닌의 원료가 되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숙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평소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낫또를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낫또 효능 한 번 살펴봤는데요. 참고로 아침에 낫또를 섭취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하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에 낫또를 섭취했을 경우 점심 식사 이후 혈당치 상승이 완화됐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관련글]

카카오닙스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만삼 효능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산초기름효능 자세히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