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목이 간질간질 기침 증상이 지속된다면

우리가 기침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방어작용 중 하나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유해 물질이나 이물질 같은 것들이 기도 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반대로 해로운 물질들을 바깥으로 배출하도록 돕는 것인데요. 하지만 기침이 오래간다면 기관지 점막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침 때문에 수면을 취하기 힘들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게 되는데요. 오늘은 목이 간질간질 기침 증상이 지속된다면 어떤 것들을 의심해볼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심한 기침으로 인해 요실금이나 늑골 골절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니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이 간질간질 하고 기침이 시작되면 우선 감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바이러스로 인한 염증성 질환이 코감기라고 합니다. 코감기도 비염의 일종이며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만성비염의 경우 주로 알레르기성 비염이거나 축농증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목이 간질간질 기침 원인은?

대부분 후두를 포함한 기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기침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연기나 먼지, 이물질 등을 흡입함으로 인해 기침으로 배출하게 되는데요. 이외에도 가래, 콧물, 위산 등의 자극으로 인해 기침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기침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고 해요.

 

 

급성 기침의 경우 3주에서 8주 정도 지속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감염으로 인한 기침이나 세균성 부비동염, 천식 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만약 8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다면 만성기침으로 분류되고요. 후비루증후군, 기관지 천식, 위식도 역류가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기침은 어떻게 치료하나?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기침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고 합니다. 보통 몇 주 내에 기침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기침이 날 때마다 병원을 찾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침 완화 방법은?

기침이 생기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하고요. 바이러스가 원인일 수 있으니 개인위생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감기가 원인인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것이 좋으며, 생리식염수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감기는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많이 나타나므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으로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목이 간질간질 기침 증상 원인 및 완화 방법 등을 살펴봤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침이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목구멍 간지러움 이유와 대처법 알아보기

성대결절 초기 증상 알아보기

기침이 오래갈 때 의심해 볼 질환은?

기침감기 빨리 낫는 법 4가지와 도움이 되는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