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김하진 머위나물무침, 머윗대볶음 레시피

봄철 입맛을 살려주는 제철 요리로 머위를 이용한 레시피가 공개됐습니다. 이날 알토란에서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머위나물무침과 머윗대볶음을 소개했는데요. 자꾸만 손이 가는 황금 양념장 비율을 확인해 보세요.

 

알토란 김하진 머위나물무침 레시피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머위나물무침 꿀팁

머위나물을 무칠때는 진액이 적은 실파를 넣어야 나물이 금방 쥐지 않는다고 합니다. 머위 뿐만 아니라 다른 나물들을 무칠 때 파를 사용한다면 실파를 이용해 보세요.

 

 

▶머위나물무침 재료: 머위나물 800g, 소금 2 큰 술

▶양념 : 고추장 3 큰 술, 된장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송송 썬 실파 반 컵, 볶은 통들깨 5 큰 술, 들기름 3 큰 술, 매실청 2 큰 술   

 



<머위나물무침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소금 2 큰 술을 넣고, 머윗잎을 넣고 데친다

2. 데친 머윗잎을 찬물에 헹군다

3. 머윗잎 물기를 꼭 짠다

4. 된장 3 큰 술, 고추장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볶은 통들깨 5 큰 술, 들기름 3 큰 술, 송송 썬 실파 반 컵을 넣고 버무린다

알토란 김하진 머윗대볶음 레시피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머윗대볶음 만들 때 꿀팁

머윗대는 줄기가 통통해야 식감이 아삭하다고 합니다. 구입하실때 참고 하시고요. 머윗대 껍질은 삶은 후 벗겨줘야 잘 벗겨지고 삶으면 머윗대 특유의 아린 맛도 제거 된다고 합니다. 머윗대 껍질을 벗길때는 굵은 아래쪽을 잡고 벗기면 잘 벗겨 진다고 해요.

 

 

머윗대를 볶을 때 바지락 살을 넣어 주면 쫄깃한 식감과 함께 감칠맛을 더한다고 해요. 그리고 들깻가루는 볶지 않은 것을 사용하는데요. 들깻가루를 다시마 육수에 갠 후 바지락 살이 익으면 넣어 주세요. 취향에 따라 들깻 가루를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머윗대볶음 재료: 머윗대 1kg, 바지락 조갯살 200g, 식용유 5 큰 술, 소금(데칠 때 쓸 소금 2 큰 술), 양파 1개(100g), 청양고추 3개, 대파 1 대(50g), 홍고추 2개, 다시마 육수 4컵, 다진 마늘 3 큰 술, 맛술 2 큰 술, 거피 내서 볶지 않은 들깨가루 8 큰 술, 들기름 3 큰 술, 소금 1 큰 술~(입맛에 따라 가감)

<머윗대볶음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소금 2 큰 술을 넣는다

2. 삶은 머윗대를 찬물에 헹군다

3. 머위의 겉껍질을 벗긴다

4. 먹기 좋게 5~6cm 길이로 썬다

5. 양파 1개를 곱게 채 썬다

6.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를 어슷하게 썬다

7. 팬에 식용유 3 큰 술을 두른 뒤, 손질한 머윗대를 넣고 볶는다

8. 바지락 살 200g을 넣는다

9. 다시마 육수 2컵을 넣는다

10. 손질한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넣는다

11. 다진 마늘 3 큰 술, 소금 1 큰 술, 맛술 2 큰 술을 넣는다

12. 바지락 살이 익으면 다시마 육수에 갠 들깻가루 8 큰 술을 넣는다

13. 들기름 3 큰 술을 넣어 마무리한다

지금까지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머위나물무침과 머윗대볶음 레시피를 살펴봤는데요. 봄에 먹을 수 있는 제철 음식인 만큼 한 번 따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글]

알토란 임성근 마늘조림, 통마늘장아찌 레시피

알토란 봉준호 찹스테이크, 집에서 맛있게 굽는 스테이크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