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코감기 빨리 낫는법 6가지 알아보기

많은 감기들 중에 가장 귀찮은 감기가 바로 코감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쉴세 없이 흐르는 콧물 때문에 여간 귀찮은게 아니죠. 저 역시 계절이 바뀔때 마다 코감기에 걸려서 고생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코감기 빨리 낫는법 6가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습도 유지하기

실내 습도가 너무 낮으면 코가 건조해지고 반대로 너무 높으면 곰팡이나 집먼지진드기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모두 코를 자극하기 때문에 코감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집안 습도를 50~60% 정도 유지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2. 너무 세게 코 풀지 않기

코를 너무 세게 풀게 되면 곧바로 코점막의 점액 분비가 활발해져 콧물이 채워진다고 합니다. 코를 세게 풀 수록 콧물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콧물은 2~3회 정도 나눠 가볍게 푸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실내 온도 조절하기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커지게 되면 몸이 온도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코감기가 잘 낫이 않는다고 합니다. 실내 온도는 25도 이하로 하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26도 정도로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이보다 더 낮아 진다면 얇은 옷을 걸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생리식염수로 코 청소 하기

생리식염수 스프레이를 구입해 콧속에 뿌려주면 끈적이는 콧물이 자연스럽게 흘러 나오게 되는데요. 코막힘에도 효과적이며 수시로 생리식염수를 콧속에 뿌려주면 점막이 촉촉해지기 때문에 코감기가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미지근한 물 마시기

감기에 걸렸을 때는 하루 1~1.5리터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차가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체온 정도의 물이 좋으며 특히 여름 코감기는 냉방병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차가운 물은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6. 환기하기

코감기 원인은 점막에 바이러스가 침투해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코감기는 공기 질에 민감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공기 중 오염물질을 내보낼 수 있도록 충분히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2회 정도는 실내 환기를 시켜 주세요~

 

 

지금까지 코감기 빨리 낫는법 6가지를 알아 봤는데요. 이외에도 코감기가 걸리는 이유 및 평소 예방법을 함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감기 원인

먼지, 바이러스, 체온 불균형 등으로 인해 코감기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황사와 꽃가루가 많은 봄펄에 많이 걸리게 되는데요.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도 코감기가 유행한다고 합니다. 코감기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 더 증식을 많이 한다고 해요.

 

 

코감기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위생 관리라고 합니다. 외출 후 집에 들어 왔을 때 손발, 코와 입속을 깨끗이 씻어 주시면 좋은데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생리식염수로 코를 씻어 주면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실내 습도를 50~60% 정도로 유지해 주시고요. 환기 역시 중요 하다고 합니다. 하루 2회 정도 해주는 것이 좋지만 아침, 점심, 저녁 3번 30분씩 창문을 열어 두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오전 9시~저녁 6시 사이에 환기해 주시고, 새벽이나 밤에는 대기가 침체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기는 면역력이 약해지면 걸리기 쉽기 때문에 평소 건강 관리도 중요한데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들 잘 아시는 비타민C가 많은 식품들을 많이 드시는게 좋은데요. 비타민C가 많은 식품으로는 오이, 시금치, 당근 등 녹황색 채소와 딸기, 오렌지, 키위 등 과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인체의 체온인 37도 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름철 너무 과도한 냉방과 찬 음식은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련글]

코막힘 뚫는법,순식간에 뻥~

감기약에 대한 오해와 진실, 감기 90% 예방법

목이 간질간질 기침 증상이 지속된다면

콧물 멈추는법 5가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