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삶은계란 효능 및 하루 2개 권장섭취량이 가져오는 놀라운 변화

계란은 가장 저렴한 가격에 최고의 영양을 자랑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계란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달걀에는 단백질을 비롯해 올레인산, 리놀렌산, 칼슘, 철, 마그네슘, 인 칼슘, 아스코르브산, 콜린, 나이아신 등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아주 풍부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삶은계란 효능을 한 번 알아보고 달걀을 이용한 다이어트, 건강 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달걀은 1개 기준 79kcal 정도로 칼로리에 비해 높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운동하시는 분들을 비롯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빠질 수 없는 식품인데요.

 

 

달걀은 껍질 표면이 까칠까칠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달걀 보관법은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둥근 쪽에는 가실이 있어서 세균 노출이 쉽다고 하며 냉장보관했을 때 1개월 정도 유통기한이라고 합니다.

 

 

계란이 완전 식품이라고는 하지만 비타민C 성분이 없는 게 흠입니다. 때문에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달걀을 섭취하면 좋은데요.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아세로라, 고추, 피망, 케일, 구아버, 브로콜리, 양배추, 연근, 여주, 케일, 키위, 딸기, 귤,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그럼 삶은 계란 효능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 건강에 도움

달걀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메치오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고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계란 하면 다이어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계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를 낮춰 준다고 합니다. 

 

두뇌발달

계란 노른자에 풍부한 레시틴과 콜린 성분은 집중력 향상과 두뇌발달에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MIT 공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계란에는 두뇌 동작과 감각 활동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 예방

앞서 계란 노른자에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 성분이 유방암 위험을 24% 줄여 준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6알을 섭취한 그룹과 2개 이하를 섭취한 그룹을 비교했는데 유방암 발병률이 44%나 낮았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

삶은계란에는 비타민과 단백질, 콜린 등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노인성 시각장애를 예방하고 콜라겐, 탄력섬유 손상 및 색소침착을 억제한다고 해요.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많은 분들이 계란 팩을 하시고 계시죠.

 

 

면역력 향상

계란 흰자에는 리소자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감기약에도 함유되어 있다고 하고요. 어린이나 임산부처럼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천연 영양제로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임산부 건강에 도움

삶은계란 효능으로 임산부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신 전/후로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 콜린과 DHA, 아라키돈산, 엽산, 철분 등이 있는데요. 달걀에는 이러한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산부뿐만 아니라 태아의 뇌 발달과 만성질환 장애 발병률 하락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계란 노른자에는 비오틴이라는 비타민의 일종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탈모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해요.

 

 

치매 예방

계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과 콜린 성분은 노인성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란 중에는 약 7%의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노인 건강

계란에 풍부한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 때문에 노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인 분들은 특히 영양 섭취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계란은 가장 구하기 쉽고 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삶은계란 효능을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최근 전문가들은 하루 2개의 달걀을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놀라운 변화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기억력 증진을 비롯해 시력 유지, 체중 감소, 암 예방, 당뇨 예방, 피부 미용, 숙면 등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참고로 계란 노른자에 함유된 콜레스테롤 때문에 피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최근 발표에 따르면 계란이나 새우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신다고 노른자를 뺄 필요는 없을 거 같고요. 달걀노른자에는 여러 가지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