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돌나물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 살펴보기

돌나물은 돈나물이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자주 먹는 야채 중 하나이다. 3~5월이 제철로 이른 봄에는 김치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하지만 상쾌한 맛 덕분에 초고추장에 무쳐서 간단하게 섭취하기 좋다.

 

 

돌나물에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해 비타민A, C, E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값싸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많은 효능들이 있으니 반찬으로 자주 섭취하면 좋은 야채이다.

피로회복

돌나물의 비타민C와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고 한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피로회복 성분으로 제철 돌나물은 춘곤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갱년기에 도움

돌나물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안면홍조, 발한, 생리불순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한다.

 

염증 치료

돌나물은 우리 몸에 쌓인 염증을 치료하고 유해한 성분을 배출한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염증 치료로 이용되기도 하며 상처가 나거나 벌레 물렸을 때 찧은 돌나물을 바르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골다공증 예방

돌나물에 함유된 칼슘은 우유의 2배가 넘는다고 한다.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밀도 강화에 도움이 되며 뼈 건강에 좋다고 한다.

 

간 건강

돌나물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한다고 한다. 이로 인해 피로회복 및 해독작용에 도움이 되어 전반적인 간건강에 좋다고 한다.

 

 

혈관건강

돌나물의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들은 항산화 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한다. 이로인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혈관 건강 증진 효능이 있다고 한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면 대표적인 혈관 질환인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피부미용

비타민C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잡티를 제거한다고 한다. 그리고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보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이어트 효능

돌나물은 수분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 성분,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다.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돌나물 섭취 시 주의 사항

돌나물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분들이라면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몸에 맞지 않는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