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보리수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보리수는 인도가 원산지로 보리수나무 밑에서 석가모니가 도를 깨달았다고 해서 매우 신성한 나무로 여겨지고 있다. 열매의 색은 빨갛고 앵두보다 조금 긴 형태이다. 특히 보리수 열매는 곰팡이가 빨리 생기기 때문에 채취 후 바로 섭취하거나 효소, 잼 등으로 만들어 오랫동안 보관한다. 오늘은 보리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기관지 건강

보리수에는 탄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탄닌 성분은 소염작용이 탁월해 기관지염을 개선하고 기침을 멋게한다. 또한 가래를 삭이고 각종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피로 해소

보리수에 함유된 섬유질 및 각종 비타민은 우리 몸의 활력을 불어넣어주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숙취해소

보리수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다.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에도 풍부한 성분으로 대표적인 숙취해소 성분이다. 보리수는 아스파라긴산 및 수분이 풍부해 숙취해소 및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설사 해소

보리수의 탄닌 성분은 기관지 건강뿐만 아니라 위궤양 완화, 구충 작용, 설사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보리수에 함유된 니아신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로 인해 혈관이 깨끗해지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원활한 혈액순환은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보리수 부작용

보리수에는 탄닌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탄닌 성분은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지만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 시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