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그라비올라차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그라비올라는 아메리카 열대지방이 원산지로 브라질을 포함한 아마존 일대와 남미, 북미에 자생한다. 최근 강력한 항암효과로 한국에서도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고 있다. 특히 향이 좋아 주스나 무스 젤리, 차 등 다양한 제품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브라질 원주민 사이에서는 그라비올라 효능을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져있다. 나무껍질을 비롯해 잎, 뿌리, 씨앗까지 민간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각 부위마다 효능도 약간씩 다르다고 한다.

그라비올라차 효능

대표적인 효능은 아무래도 강력한 항암작용이 있다. 또한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확장하며 심장 작용 억제 등 여러 효과들이 있다고 한다.

1976년 미국 국립 암센터의 발표에 따르면 그라비올라 잎과 줄기 추출물이 악성 암세포를 파괴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거의 대부분의 암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그라비올라 차를 섭취하면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특히 그라비올라는 항암제와는 다르게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죽인다고 한다. 화학 요법 보다 10,000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며 구토, 탈모와 같은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그라비올라에 함유된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세포손상을 막아 염증을 줄여준다고 한다. 독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순환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원활한 혈액 순환은 혈관의 염증을 억제하며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파이토케미컬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탁월한 염증완화 효과와 유해한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면역력 강화 효능이 있다고 한다.

 

그라비올라의 항균 효능은 박테리아 감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한다고 한다. 또한 우리 몸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생화학제 기능을 해 기생충을 사멸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그라비올라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성인병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향이 좋아 우울증이나 심신불안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라비올라 차 부작용

그라비올라를 항암 목적으로 이용할 때는 잎만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 당연히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하며, 혈압을 강하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압인 분이다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를 금지하고 있다.

 

특히 항균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 시 소화관 내부의 이로운 균들도 파괴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그라비올라를 장지 복용할 때는 유산균제 및 소화제 복용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장기 섭취 시 진정작용으로 인한 졸림 현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때는 복용량을 줄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