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최근 양식이 대중화되면서 아스파라거스 소비가 늘고 있다. 특히 집에서 스테이크를 구워 드시는 분들이라면 아스파라거스를 필수 식재료에 넣는 경우가 많다. 아스파라거스는 전 세계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고 효능도 뛰어난 식품이다.

 

 

아스파라거스는 각종 미네랄, 비타민, 오메가 3&6 지방산,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덕분에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데 아스파라거스 효능 한 번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자.

항산화 효과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C, E와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항산화 효과는 노화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포함한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변종시키고 세포 손상으로 우리 몸을 노화시킨다고 한다. 또한 항산화 성분은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염 작용

아스파라거스는 각종 염증에 소염제로 대응하는 식품이다. 우리 몸의 염증은 질병의 원인이 되며 우리 몸이 염증을 이기지 못하면 질병으로 나타나게 된다. 위염이나 관절염 등의 이름이 바로 염증을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하며 아스파라거스는 탁월한 소염 작용으로 인해 이런 염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심장 건강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한 컵에 하루 섭취량의 180%가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비타민K의 중요한 효능은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라고 한다. 이로인해 고혈압을 비롯해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뼈 건강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K는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슘, 인도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당뇨에 도움

아스파라거스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제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춘다고 한다.

 

다이어트

아스파라거스 한 컵에 함유된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2%에 해당한다. 섬유질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한다.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며 아스파라거스는 저칼로리에 풍부한 영양소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한다.

 

눈 건강

아스파라거스에는 오메가3, 6 지방산을 비롯해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A 성분은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아스파라거스를 섭취하면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아스파라거스는 대체로 안전한 식품이지만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백합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섭취 전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또한 과도한 섭취는 소화불량과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혈액을 묽게 하는 약을 복용하고 있다거나 고혈압, 당뇨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아스파라거스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아스파라거스는 혈당과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의사와 반드시 상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