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파인애플식초 효능 및 부작용, 만드는법 정리

최근 발효 식초에 대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고 있다. 그중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소개된 파인애플 식초. 참고로 식초는 주정 식초 말고 천연 발효식초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시중에도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었으니 구매 전 확인해 보는 것도 좋겠다.

 

 

다이어트

파인애플식초 효능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효능이다. 과일이나 채소를 발효시키면 유기산 성분이 생기는데 유기산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에너지 소비율을 높이기 때문에 지방 축적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높아진 에너지 소비율로 인해 다른 음식을 섭취하면 그 음식의 대사율도 높아진다고 한다. 또한 다이어트에 중요한 영양소가 단백질인데 파인애플식초는 브로멜린이라는 강력한 단백질 소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항염작용

앞서 말씀드렸던 브로멜린 성분은 운동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완화 시키고 손상된 근육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피로 해소

파인애플 식초에는 비타민C 함량이 높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노화를 방지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한다. 또한 파인애플식초에는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체내 독소를 제거하며, 젖산이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고 한다.

 

 

피부미용

파인애플 식초의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로 인해 기미나 주근깨, 잡티를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소화촉진

파인애플은 대표적인 연육 작용 과일로 소화를 돕는 효소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우리 몸의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 가스가 차는 것을 막고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한다고 한다.

부종제거

파인애플 식초에는 칼륨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하고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붓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파인애플식초 부작용

식초는 기본적으로 산도가 있기 때문에 입 안에 궤양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위궤양이나 위장이 약한 분들은 공복 섭취를 피해야 하며 섭취 시 물에 타서 희석해야 한다. 보통 물 9: 식초 1 정조라고 하며 하루 3잔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 법

1. 파인애플과 식초, 설탕을 1:1:1 비율로 준비한다.

2. 식초에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3. 파인애플은 심지까지 적당한 크기로 잘라 설탕을 녹인 식초물에 넣어준다.

4.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시킨 후 과육은 거르고 식초는 냉장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