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우황청심환 복용법 및 복용시 주의사항

우황청심환은 환영태와 액상 형태 두 가지가 있다. 참고로 씹어먹는 환형태의 우황청심환이 더 효과가 좋다고 한다. 우황청심환을 씹을 때 나는 향이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성인의 경우 1인 1환, 소아의 경우 1일 1/2 환을 복용한다. 우황청심환은 질병 치료 목적이 아닌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약이기 때문에 복용 전 상담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반드시 상담을 받고 복용해야 한다.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면 약 20~30분 후에 약효가 가장 좋다고 한다. 약효과 최고조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은 약 4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라고 하니 중요한 면접이나 일이 있을 때 시간을 체크해 보고 복용하도록 하자.

우황청심환은 심신 안정 외에도 고혈압이나 뇌졸중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약으로 우황청심환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이 필요하다.

 

 

또한 부작용도 살펴보고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기본적으로 우황청심환은 몸의 열을 내려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찬 성질이다. 평소 몸이 찬 분들은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며 과도하게 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처음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는 분들이라면 조금 섭취해보고 부작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중요한 점은 우황청심환은 사람에 따라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너무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