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사구체여과율 의미와 정상수치, 수치에 따른 증상 알아보기

신사구체여과율이란 신장이 1분 동안 깨끗하게 걸러주는 혈액의 양을 사구체 여과율이라고 하며 정상 사구체 여과율은 분당 90~120ml 정도라고 한다. 신사구체여과율은 신장 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치라고 하며 정상인 경우 하루 120~180L 혈액을 신장에서 걸러준다고 한다.

 

 

병원에서 신장기능이 떨어졌다는 의미는 통상적으로 신상의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됐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사구체는 신장을 이루고 있는 한 부분으로 가는 모세혈관들이 마치 실타래처럼 뭉쳐진 모양이라고 해서 혈관구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구체 안에서는 혈액을 여과시키고 혈구, 단백질은 잡고 무기염류나 아미노산 포도당, 요소, 물 등의 크기가 작은 물질들이 통과된다. 신사구체여과율의 이상수치는 분당 60ml 이하로 감소된 여과율이 3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경우라고 한다.

신사구체여과율 수치에 따른 증상

사구체 여과율 증상 치료
30~59 피로, 식욕감소, 가려움증 신장 기능 악화 완화 치료
15~29 빈혈, 피로, 식욕감소, 가려움증 등 악호 투석, 이식 가능성 대비 교육 실시
15 미만 수면 장애, 호흡곤란, 가려움증, 구토 투석 및 이식

신사구체여과율 수치로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급성 사구체신염, 만성 사구체신염, 급송 진행성 사구체신염, 막증식성 사구체신염, lgA 신병증, 이차성 사구체신염 등이 있다.

 

혈뇨나 단백뇨 또한 신장 질환 중 하나일 수 있으며 무증상성 요이상, 신증후군, 미세병변, 초점분 절성구체경화증, 막성 신병증 등도 신장질환에 해당한다.

 

 

신장 질환은 당뇨나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특히 만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관련 글]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7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7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7 당뇨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규명이 되어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큰 가능성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만인 사람도 당뇨를 조심하라고 합니다. 비만은 몸 안의 인..

fav76.tistory.com

고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고혈압 원인 고혈압에는 본태성 고혈압과 속발성 고혈압이 있는데 속발성 고혈압의 원인은 신장병, 부신의 이상 등의 병변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으로서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fav76.tistory.com

평소 몸이 자주 붓거나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소변에 거품이 많은 사람이라면 신장 기능 검사표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검사표에서 주목할 항목은 요소질소(BUN), 크레아티닌, 요산이라고 한다.

요소질소는 단백질이 체내에서 대사 되고 남은 물질을 말한다. 혈액검사상 정상수치는 6~20mg/dL이며 신장 기능이 나쁜 사람은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혈액 속 요소질소 수치가 높아진다고 한다. 크레아티닌 수치는 0.50~1.4 mg/dL, 요산 수치는 7㎎/dL 미만이 정상 수치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