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3월 제철과일과 효능


딸기

딸기는 장미과 딸기속에 속하는 식물, 또는 그 열매를 말합니다.
산딸기, 뱀딸기, 야생딸기와 재배하는 딸기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딸기는 나라에 따라 과일인지 채소인지 이견이 있으며, 미국, 일본, 한국 등지에서는 채소로 봅니다.



한국의 경우 채소의 하위 항목인 과일채소(과채류)로 분류.




딸기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암세포증식을 억제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또한 낮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 들에 좋고 혈관의 노화를 방지해 혈전 생성도를 낮춰줍니다.




또한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각기능을 개선해 주며,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피로회복,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고 멜라닌을 억제해 기미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는 여성에게 좋은 과채류로 엽산이 풍부해 임산부에게 효과적 입니다.
고대 로마시대부터 소염, 진통제의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좋은 딸기는 꼭지 바로 밑 부분까지 전체가 붉은색을 띄는것이 좋은 딸기이며, 꼭지가 신선하고 겉 표면의 솜털이 살아있는 것일수록 신선합니다.
딸기를 먹을때 주의해야 할 것은 설탕에 찍어먹는 것 입니다. 설탕의 체내 대사를 위해 딸기의 비타민 B1이 소모되니 설탕은 금물.
설탕대신 우유나 녹차, 홍차 등과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금귤

금귤은 귤속에 속하는 운향과에 속하는 상록 관목, 또는 그 열매의 총칭을 말하며, 금감이라고도 불립니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일본식 명칭은 '낑깡' 입니다.




금귤은 껍질을 까지 않고 먹기 때문에 먹기전에 소금을 이용해 농약을 잘 씻어내고 먹어야 합니다.
금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예방에 좋으며, 중국에서는 목이 아플때 금귤을 소금에 절여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위장의 소화력을 높이고 식욕증진에 좋으며 임산부의 건강관리에도 좋습니다.
여성의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고혈압 예방에 좋은 식품이며 발육기의 어린이에게 필요한 칼슘을 보충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