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대파의 효능과 보관방법,대파라면, 파꼬치 구이,

탕, 볶음, 찌개 할것 없이 많은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하는 식재료가 대파가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대파에 어떠한 효능이 있으며 보관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파의 효능


대파는 한여름은 물론 한겨울 눈덮이고 땅이 언 밭에도 잘 자라는 생명력이 강한 채소 입니다. 이렇게 생명력이 강한 채소는 약성도 강한 편 입니다. 주요성분 으로는 수분, 단백질, 당, 비타민 C, 베타카로닌, 비타민 A, 식이섬유, 칼륨, 엽산, 인, 철분등 입니다.




대파의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과 연결되어 아라치아민을 합성 합니다. 아라치아민 성분은 장의 운동을 촉신시키는 역할을 하며, 유화알릴 성분은 식욕을 돋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파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식욕증진,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고, 혈액을 맑게 해줘 성인병을 예방 해 주며 신경을 안정시켜 우울증 개선과 불면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대파는 줄기가 굵고 뿌리가 많으며 흰부분이 긴것이 좋다고 하니 장보실때 확인 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대파 보관법


보통 대파를 구입할때 한단 단위로 구입하기 때문에 혼자사는 자취생들에게는 오랫동안 보관 할경우 시들어 버려서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파는 다양한 요리에 많이 쓰는 식재료 이니 자신의 식사패턴으로 보관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대파를 가장 오래 보관하는 방법은 역시 냉동시키는 방법인데 냉동된 대파를 해동해 요리에 사용하려면 수분이 많이 나오게 되어 대파의 맛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파는 지퍼팩에 잘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는 싱싱하게 보관 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어느정도만 냉동을 시켜 두는게 좋습니다.


1. 육수를 내기위한 부위는 냉동실로

멸치, 다시마로 육수를 낼때 대파 한줄기를 넣어주면 국물의 감칠맛이 더욱 좋아 집니다. 대파 뿌리는 1cm 정도로 잘라서 잘 씻은후 비닐팩에 넣어두고 몇뿌리 정도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뿌리와 함께 냉동실에 얼려두고육수를 낼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2. 대파를 장시간 보관할때는

흙이 뭍은 상태로 시든부분과 육수용 뿌리만 잘라내고 푸른부분을 잘라서 두동강을 내어 줍니다. 대파에 물이 뭍으면 쉽게 물러지니 흙이 뭍은 상태로 용기에 넣고 키친타월을 몇장정도 덮어두고 보관하면 오래 보관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때 마다 흙과 껍질을 잘 씻어내고 사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파를 사용한 요리 몇개를 소개해 드립니다.


대파라면




파꼬치 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