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식품을 탐하다 6회-호박씨 오일 효능,참치 카르파치오,까수엘라,호박 컵 디저트 레시피

호박씨 오일 효능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이 풍부.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 오일을 1주일 동안 섭취한 군에서 폐암 발생 43%가 감소했다고 한다.

칼륨이 풍부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노화방지에 이로운 토코페롤과 리그난이 풍부하다




유럽인들은 건강식으로 즐겨 먹으며 오스트리아 에서는 '검은 금'으로 불릴 만큼 건강한 식재료 이다.

불포화지방산 오메가 3·6·9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




특히 임신 중에는 고지혈증이 발생하기 쉬워 오메가3를 섭취하는것이 좋다.
호박씨 오일에 풍부한 피토스테롤은 식물에서 합성되는 스테로이드 중 하나로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다.

레시틴 속 콜린 성분이 신경전달 물질의 재료가 돼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에 도움을 준다.
호박에 함유된 DHA와 레시틴이 두뇌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아연과 피토스테롤은 전립선을 지키는 양대 산맥.
아연은 인슐린을 만드는 원료이며 혈당 수치 관리를 돕는다.

호박씨오일의 가장 큰 효능은 심혈관계 질환, 두뇌, 피부, 전립선 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페포계 호박씨 오일이 좋다고 한다.


심혈관 질환이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혈관 질환 등이 포함.


협심증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에 혈액과 산소 공급이 줄어들고 가슴 통증이 생기는 질환
심할 경우 심근경색 등으로 사망할 수 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고 콜레스테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통해 예방하는것이 최선이다.




참치 카르파치오

재료


참치 150g, 샐러드 채소(양상추, 믹스베지터블 등) 50g,레몬 반개, 사과 반 개, 양파 반개, 블랙 올리브 5개, 그린 올리브 5개, 검은 통후추 20g, 올리브 오일 2T, 소금 약간, 호박씨 오일 1T


만능장 소스 - 마요네즈 3T, 간장 2T, 식초 2T, 올리고당 2T, 고춧가루 1T, 다진 마늘 1/3T, 참깨 1/2T, 호박씨 오일 1T



만드는 법


1. 냉동 참치 뱃살은 70% 해동시켜 겉면에 소금과 검은 통후추를 갈아 골고루 뿌려준다.

2.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과 호박씨오일을 두른 후 살짝 연기가 올라올 때 참치의 사면을 각각 10초씩 겉만 익혀준다.

3. 샐러드 채소들은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 차가운 물어 담가 식감을 살려놓는다.

4. 블랙 올리브와 그린 올리브는 링으로, 양파와 레몬은 얇게, 사과는 잘게 잘라 준비한다.

5. 겉만 살짝 익혀진 참치를 0.5cm 두께로 잘라 완성 접시에 준비해둔 3과 4를 함께 올린다.

6. 위의 만능장 소스 재료를 볼에 담고 골고루 잘 섞어 준 뒤 참치 주변에 뿌려 완성한다.





까수엘라

재료


새우 10마리, 쭈꾸미 3마리, 바지락 15개, 마늘 10알, 마늘종 3줄기, 대파 반줄기, 페페론치노 5개, 올리브오일 1C, 호박씨오일 1T,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바게트



만드는 법


1. 새우는 머리와 껍질, 물주머니를 제거하고 등을 갈라 내장을 빼내 준다.

2. 주꾸미는 머리와 다리를 분리해 알맞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둔다.

3. 바지락은 해감을 시켜준 뒤 물기 제거 후 1, 2와 함께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준다.

바지락 해감팁 : 소금물에 담근 후 냉장실에 반나절 정도 넣어두거나, 혹은 식초 2T을 넣은 물에 넣고 10분~15분간 담가 둔다.




4. 마늘과 페페론치노는 반으로 잘라주고 파는 잘게 슬라이스를, 마늘쫑은 어슷 썰어 준비한다.

5. 준비된 냄비에 올리브오일과 호박씨오일을 분량대로 넣고, 준비한 4와 함께 약불에서 약 3분간 끓여 향을 충분히 내준다.

6. 향을 충분히 낸 냄비에 손질한 새우와 주꾸미, 바지락을 넣은 뒤 중불로 올려 서서히 익혀 완성한다.

7. 완성 냄비와 함께 바게트를 곁들인다.





호박 컵 디저트

재료


단호박 반 개, 사브레(과자) 6개, 크림치즈 100g, 휘핑크림 1C, 꿀 2T, 계핏가루 1ts, 민트잎 약간, 호박씨 오일 2T, 호박씨 10개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크게 잘라 끓는 물에 넣고 12분가량 삶아 믹서로 곱게 갈아 차게 식혀준다.

2. 식은 간 단호박(단호박 퓌레)에 꿀, 계핏가루, 호박씨오일, 크림치즈를 넣고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고르게 섞어 짤 주머니에 넣고 냉장고에서 차갑게 식혀준다.

3. 봉지에 일반 시중에서 흔히 파는 버터 쿠키 또는 사브레를 잘게 부셔 준비하고, 호박씨는 팬에 살짝 볶아 고소한 향을 내준다.

4. 완성 컵에 잘게 부순 과자를 먼저 담고, 그 위에 차게 식힌 단호박 치즈 크림을 짜준 뒤 휘핑크림을 올린다.

5. 볶은 호박씨와 약간의 호박씨 오일, 민트잎 혹인 개인 취향의 허브 올려 마무리한다.




출처 : 식품을 탐하다



관련글


2016/04/26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5회-코코넛오일,토마토 효능,칠리크랩,스테이크,샐러드 레시피


2016/04/20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4회-테프의 효능,테프만두,테프밥&주먹밥,테프 미니버거 레시피


2016/04/14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3회-스피루리나의 효능,오징어 봄나물 냉채,스피루니나 누룽지탕,스피루니나 홈피자 레시피


2016/04/10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탐하다 2회-구기자의 효능과 구기자 인절미,구기자 쑥 전,구기자 떡갈비,구기자 솥밥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