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치아씨드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치아씨드

치아시드는 남미가 원산지로 사루비아과의 일종인 1년생 아열대 식물인 치아 씨앗으로 크기가 2mm 정도로 타원형 모양의 작은 씨앗입니다. 16세기 코덱스 멘도사에 메소아메리카 시대 아스텍인들이 재배하였다고 기록이 되어있는 치아씨드는 옥수수만큼 중요한 식재료 였다고 합니다.




치아씨드는 고대 아스텍족들의 옥수수, 콩과 함께 3대 주식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화폐로 대신할 정도로 귀중한 식품이었으며 아직까지도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에서 중요한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곡물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치아시드는 안데스의 산삼이라고 불릴정도로 몸에 좋은 각종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그 효능또한 뛰어나 슈퍼푸드로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곡물.




 

특히 치아시드에는 오메가 3, 철분, 칼륨, 식이섬유,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선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치아씨드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1 - 다이어트


치아씨드는 다량의 섬유질로 변비, 피부개선, 윤기 있는 모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씨드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중의 하나인 글루카곤의 분비를 촉진 시키는 기능을 하며, 원래크기의 10배 정도의 수분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어 섭취시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영국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의하면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중성 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 아니라 복부 비만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더 많은 체중감량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 시, 자칫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인한 피부노화나 변비, 탈모 등을 예방합니다.


치아씨드 효능 #2 - 변비 예방



치아씨드에는 섬유질이 케일의 17배나 될정도로 아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예방은 물론 장내 프로바이오틱스를 늘려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치아시드의 다량의 섬유질이 소화장애를 없애고 장내 숙변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3 - 심혈관질환 예방

 


치아씨드에는 식물성 오메가3지방산 중의 하나인 알파리논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치아씨드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씨드 효능 #4 - 당뇨병 예방


치아씨드의 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탄수화물을 변환시키는 속도르 느리게 해서 혈당을 제어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당의 균형을 유지시켜주어 제 2형 당뇨병에 대한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치아씨드에는 리놀렌산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 수치를 균형있게 잡아줘 당뇨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불용성 식이섬유가 동시에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한 음식물이 부드럽게 소화되고 배출되게 소화기관의 연동운동을 도와줍니다.

 

치아씨드 효능 #5 - 노화방지, 항산화 작용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 체내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면 노화가 진행 되는데요. 치아씨드는 탁월한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활성산소를 제거 하므로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치아씨드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1. 겨자 또는 겨자씨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치아씨드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마른 치아씨드를 삼킬때 목구멍에 붙어 버릴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3. 치아씨드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압이 낮은 사람은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4. 치아씨드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위경련 복부팽만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합니다.

 

5. 간헐적으로 중독 현상이 발견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6. 치아씨드의 적정 섭취량은 어른은 2큰술 (15그램정도) , 아이 티스푼 반스푼(3그램정도)가 적당합니다.


7. 치아시드 속 식이섬유는 오히려 속을 거북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시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치아씨드 먹는법


치아씨드는 무향 무취라 다양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기 좋습니다. 특히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영양분 흡수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지만 한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에 무리를 줄수 있으니  1회 1큰술 정도가 적당하다고합니다.

 

1. 제일 간편하고 쉬운 먹는법은 물과 먹는방법 으로 5:1 비율로 섞어서 15분정도 불린후에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2. 요거트 같은 유제품이나 과일, 견과류 등과 함께 아침 대용으로 먹습니다.


3. 반죽에 치아씨드를 넣어 면요리나 빵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