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제육볶음의 역사, 백반집 단골 메뉴가 된 이유?주물럭, 두루치기, 돼지불백, 제육볶음의 차이점

제육볶음이 백반집 단골 메뉴가 된 이유?

별식을 먹으러 식당에 가는 것이 아니라 한 끼 식사하러 갈 때의 기준은 가격.
대중 식당은 손님에 맞춰 저렴한 메뉴가 있어야 했는데 저렴한 돼지고기 부위가 있기 때문에 제육볶음이 대중화가 가능했던 것.

보통 제육볶음에 쓰이는 부위는 앞다리, 혹은 뒷다리살.


양념 맛이 강하고 마늘, 양파등 향신 채소가 들어가 돼지고기의 질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음식.




저렴한 돼지고기 부위로 적당히 판매하기 좋은 제육볶음.



뒷다리는 질기다는 인식이 있어 좀더 저렴하다.


제육볶음은 돼지고기를 미리 양념해두기만 하면 주문과 동시에 조리가 가능한 음식.





당신의 제육볶음 취향은?


밥과 함께 먹을때는 국물, 술과 함께 먹을때는 바싹한 스타일 등 취향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제육볶음.


제육볶음 만들때 팁

1. 국물이 있는 제육볶음을 할 때는 육수 대신 물을 넣으면 양념의 농도가 옅어져서 양념 맛이 고기에 잘 스며들지 않는다. 물 대신 다시마 등 육수를 사용해야 감칠맛이 더해진다. 육수가 없으면 MSG를 조금 넣으면 균형을 잡아줄 수 있다.


2. 돼지고기 중 가장 비싼 부위로 알려진 삼겹살은 기름기가 많아서 담백한 제육볶음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목살 또는 앞다리살의 지방을 제거해서 사용하면 좋다.




제육볶음, 주물럭, 두루치기, 돼지불백 차이점?

주물럭 : 채소가 적게 들어가는 고기볶음. 고기의 종류에 상관없이 양념을 주물러서 배게 하는 방식.




두루치기 : 제육볶음보다 국물이 많은 두루치기. 채소가 많이 들어가고 국물이 더 자작한 요리.




돼지 불백 : 돼지 불고기 백반.



이 방식은 요리사의 분류법 이며 실제 식당에서는 경계가 모호한 경우가 많다.


음식 자체로 분류하기보다는 잘 팔릴것 같은 이름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

예로 주물럭은 선술집, 두루치기는 토속적인 느낌으로 지방에서, 돼지불백은 기사식당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