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마효능 부작용과 민간요법 정리

마는 다년생 덩굴식물로써 뿌리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이용하는데 서여 산약 이라고 합니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하며, 산지에서 자라고 포지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식물체에 자줏빛이돌고 뿌리는 육질이며 땅 속 깊이 들어갑니다. 품종에 따라 긴것, 손바닥처럼 생긴것, 덩어러 같은것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꽃은 6~7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1~3개 수상꽃차례를 이루고 열매는 삭과로 10월에 익으며 덩이뿌리는 식용하거나 강장·강정·지사제 등의 약재로 사용합니다.




마효능 #1 - 정력 강화


마는 숲속의 장어라고 불릴만큼 많은 영영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를 산수유와 함께 달여드시면 장어구이 못지 않은 효능이 있다고 하며, 원기회복 정력강화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마효능 #2 - 소화개선

 

마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아밀라아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불량, 설사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마의 주요 성분중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약이 위를 부식시키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해서 위벽보호, 소화성 귀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효능 #3 - 변비예방


마는 소화개선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변비를 예방은 물론 설사를 멎게하는 마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마효능 #4 - 면역력 강화


마는 각종 비타민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체력을 회복해주고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욕이 없고 원기가 부족할 때는 연밥, 인삼 등과 함께 달여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마효능 #5 - 피로회복


마에서 나오는 점액질은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기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허약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무기력하거나 허약체질인 사람의 원기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마효능 #6 - 당뇨병 예방


마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될수 있도록 해주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세포에 영양분이 차질없이 공급되어 당뇨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를 달여 차로 꾸준히 복용하면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영양식으로 좋습니다.


또한 당뇨로 인한 합병증에도 좋고 스트레스와 노이로제가 심한 분들에게 건강식으로 좋은 음식입니다.




마효능 #7 - 두뇌발달


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두뇌 활동이 활발해지도록 해주는 효능이 있어 수험생이나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할 경우 집중력이 좋아지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로 죽을 만들어 먹거나 구기자와 함께 끓여 스프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마효능 #8 - 피부미용


마의 주요 효능인 신진대사를 높이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으로, 소화를 촉진시키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능과 풍부한 식이섬유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대장암 예방, 강장, 해열, 신경쇠약증 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흡연으로 목이 답답한 사람, 술 마시고 속이 불편할 때 마를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 부작용


마를 자르면 나오는 점액질은 가려운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리고 과도하게 섭취시 울렁증이 생길수 있고 얼굴이 붉어지고 열이 날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마 민간요법


1. 신경통 - 마 15g에 물 2컵 정도의 비율로 부어 반으로 줄어 들 때까지 달여서 밥 먹기 30분전에 따뜻하게 마신다.


2. 야뇨증 - 몸이 찬 아이는 스프나 죽에 넣거나 생선살과 섞어서 튀김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3. 정력부족 - 마즙을 차게 식혀서 마시는 것이 더욱 효과가 있다. 위가 약한 사람은 같은 마를 말려서 하루에 2~3회, 1/2 큰술씩 먹는다.


4. 스테미나 부족 - 다진 장어를 마즙으로 반죽하여 끓인 마완주국을 먹는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생강즙과 잘게 썬 파를 먹기 직전에 넣는다.


5. 잦은 소변 - 마를 갈아서 지은 밥 즉 마밥을 해 먹는다. 하루에 마 60g을 꾸준히 먹으면 좋다. 단 반드시 익혀서 먹는다.


6. 기침, 가래 - 강판에 곱게 간 마즙에 시럽 또는 꿀을 섞어 하루 2회, 1회에 1큰술씩 따뜻하게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