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상황버섯 효능 10가지

상황버섯

상황버섯은 목질진흙버섯이라고도 하며 갓은 지름 6~12cm, 두께 2~10cm로 

반원 모양, 편평한모양, 둥근 산 모양, 말굽 모양등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황버섯의 표면에는 어두운 갈색의 털이 짧고 촘촘하게 나 있다가 

자라면서 없어지고 각피화한다고 합니다.




상황버섯은 무려 280여개의 종류가 있다고 하며
자생지로는 한국,일본,오스트리아, 북아메리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에서도 최상으로 여기는 상황버섯은 산뽕나무에서 나오는 자연산이라고 합니다.
상황버섯은 국내 자연산의 경우 가격도 천자만별이라 1kg에 작게는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을 호가 하기도 합니다.



상황버섯은 다 자란지 2년 이상 지난것이 좋고 조직이 단단하고 체겨적이며
여러번 재탕을 해도 찌꺼기가 없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국내 유통중인 상황버섯의 98%는 Phellinus Banumi라고 하는 학명을 가진 버섯으로
양식으로 비닐하우스에서 참나무 또는 뽕나무에 Baumi균을 이식하여 재배를 하며 노란색을 띄는 것이 특징 입니다.
반면 자연산의 경우는 뽕나무 수액을 먹고 자라서 황갈색을 띄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니 
양식과 자연산을 구별하는데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상황버섯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항암효과 이지만

이 외에도 탁월한 효능들이 있으니 상황버섯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1 - 항암효과


상황버섯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 입니다.

상황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이 성분이 발암물질을 분해하고 암세포가 재발 또는 증식하는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소화기계통의 암, 대장암 등에 효과가 뛰어 나다고 하는데요.

암치료에 뿐 아니라 암이 다른 부위로 전이 되는 것을 저지하여 종양 억제율은 96.7%나 된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2 - 면역력 강화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면역활성물질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베타글루칸 성분은 우리몸의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3 - 대상포진



상황버섯은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면역증강, 이뇨, 해독, 지혈 등 다양한 증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의 좋은 영양분으로 면역세포 활성화, 면역조절 작용을 한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이로인해 정상세포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켜 대상포진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4 - 당뇨병 예방


 
상황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혈당을 강하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당으로 인한각종 성인병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5 - 간기능 향상


상황버섯은 간기능, 특히 음주로 인한 간기능 손상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상황버섯 효능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의기능을 향상 시키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음주는 간이 많이 약화되고 손상이 되어 간 기능이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6 - 피로회복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몸의 독소 처리가 늦어져 피로가 쉽게 오고 풀리는데 시간이 남들보다 오래 걸리게 됩니다. 

상황버섯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피로회복이 빨리지게 도와주며, 스트레스나 음주로 인해 지친 간을 회복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떨어진 간 기능으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상황버섯 효능 #7 - 성인병 예방


상황버섯은 혈당을 강화하고 인슐린 분비 촉진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정상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에 좋은 상황버섯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8 - 지혈효과

 

상황버섯은 지혈효과 또한 뛰어난것 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여성의 자궁출혈, 냉증증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변 또는 혈뇨증상이 있거나 장출혈증상이 있을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9 - 소화기 질환 개선

 

한의학에서 상황버섯은 오장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전해 집니다.

위나 장등 각종 소화기 계통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어 소화기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10 - 피부미용 


상황버섯은 기미나 주근깨 예방및 제거에 효능이 뛰어 나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장기능의 저하와 노화현상으로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요.

상황버섯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늦추는데 가장 중요한 성분 입니다.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은 독성과 부작용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고 현재까지는 알려진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질병이 있거나 수술후 등의 상황이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후 섭취 해야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