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갑자기 어지러울때 원인과 대처방법은?

오랫동안 누워있다가 일어섰을 때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길을 걸을 때나 산에 오를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어지럼증을 겪었던 경험을 한두 번씩은 있으실거에요.

갑자기 어지러울때는 덜컥하고 당황스러운데요.

어지럼증은 두통이나 소화불량과 함께 가장 흔하게 겪는 신체이상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갑자기 어지럼증이 심할 때는 정신을 잠시 잃어 버리거나 실신을 할 수도 있는데요

때문에 머리에 충격을 입을수도 있으니 갑자기 어지러울때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겠죠.




대부분 갑자기 어지러울때는 빈혈을 먼저 의심하기 쉬운데요.

이와같은 어지럼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심한두통



감기에 걸렸을때나 편두통, 각종 질환의 증상으로 심한 두통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심한 두통을 느끼게 되면 갑자기 어지러울때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감기에 걸렸을 때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갑자기 어지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뇌질환


 

뇌졸중이나 뇌종양과 같은 뇌질환으로 인해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있는데요.

대체로 장년층 이상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기는 뇌졸중은 가장 대표적인 뇌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런 뇌질환 들은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생명까지 위험해질 수 있으니 

갑자기 심한 두통이 동반되면서 어지럽거나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마비가 오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그로인한 우울증이나 정신적인 문제로 생기는 어지럼증을 심인성 어지럼증 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어지러울때는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한 원인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신적인 어지럼증의 증상으로는 머릿속이 빙빙 도는 느낌을 받는다거나 갑자기 정신을 잃을것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갑자기 어지러울때 원인으로 스트레스나 우울증, 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신경증, 뇌진탕 후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심혈관계질환



고혈압이나 저혈압 등 심혈관계질환 으로 인해 갑자기 어지러울때도 있는데요. 

오랫동안 누워 있거나 한 자세로 오래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머리가 핑 도는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이대는 일시적으로 피가 다리에 몰리면서 생기는 기립성 저혈압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저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만성적인 어지럼증이 생기기 쉬우므로 반드시 꾸준한 약물치료와 함께 생

활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혈압으로 인해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에도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빈혈



몸속의 적혈구가 산소를 잘 운반하지 못하면 산소부족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갑자기 어지러울때는 이런 빈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걸어 가는 도중 갑자기 빈혈이 온다면 위험할 수 있으니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예방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귀의 이상


갑자기 어지러울때 가장 많이 의심하는 것이 귀의 이상이라고 합니다.
귓속 평영기관 장애로 인해 어지럼증이 생기면 그 증상이 굉장히 심하다고 하는데요.
정작 귀에는 별 통증이 없기 때문에 다른 질환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평형기관으로 인한 어지럼증의 증상으로는 균형을 잡기가 어렵고,

걷는 자세가 불안정해지며, 구역질, 구토, 귓속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심한 경우 청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귓속 평형기관은 한 번 기능을 잃게되면 복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예방을 위해서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음주, 흡연, 자극적인

음식들을 피해아 한다고 합니다.

 

메니에르증후군


메니에르증후군은 달팽이관과 세반고리관의 림프액 압펵이 크게 증가하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있고 난청이나 이명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한번 생긴 어지럼증이 30분 이상 지속 된다고 합니다.

 

메니에르증후군을 예방 하려면 나트륨을 줄이고 커피, 차, 초콜릿 같은 카페인,

담배와 술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혈액질환


 
어지럼증이 생기면 가장 먼저 빈혈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의외로 빈혈로 인해 어지럼증이 흔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성은 생리기간 중 일시적으로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증을 느낄수 있다고 하며
특수 혈액질환으로 백혈병이나 적혈구나 혈소판 등이 감소하는 골수형성이상증후군도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노화로 인한 시력저하도 갑자기 어지러울때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이 노화가 되면 망막의 퇴행성 변화, 백내장 등으로 인해 평형 유지가 힘들어지기 때문인데요.
노화가 되면 전정기관에도 노화가 생겨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이런 증상은 60대 이후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갑자기 어지러울때 대처방법

 

갑자기 어지럼증이 생길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길을 걷다 갑자기 어지러울때는 앉을 곳을 찾아보고 없다면 벽이나 기댈 곳을 찾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특히 길을 걷다 어지럼증이 생겨 잘못 쓰러지기라도 하면 뇌지탕 같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 뇌에 산소가 부족해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면서 심호흡을 충분히 해줘야 합니다.

어지럼증이 앞서 알아봤던 증상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 보시는게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