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우엉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봤어요

오늘은 우엉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산지는 유럽이구요 품종은 보통 두가지라 나눈다고 합니다. 뿌리가 길고 굵은 것은 농양천, 육질이 좋고 뿌리가 짧은 것은 사천이라고 하네요. 




우엉하면 많은 분들이 김밥에 들어가는 재료로 익숙하실텐데요. 사실 일본에서는 건강식품으로 오랫동안 먹어온 식품이라고 합니다. 반면 이제야 우엉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게 됐는데요. 우엉을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우엉 효능 자세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엉 효능



1. 장건강 

우엉에는 이눌린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눌린성분은 장에서 프락토올리고당이라는 성분으로 분해됩니다. 이 프락토올리고당은 유익균인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성분인데요. 이로인해 장 기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우엉의 리그닌 성분은 장내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장 건강과 함께 변비까지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항암 & 면역력강화 

대표적인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사포닌 또한 우엉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사포닌 성분은 홍삼이나 인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이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해 주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엉 효능



3. 생리불순 개선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불순 때문에 고통을 겪고 계신데요. 우엉에는 생리불순에 도움이 되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아르기는 성분은 여성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우엉을 꾸준히 섭취하면 여성들의 생리불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와함께 치통, 기침, 피부염 등 다양한 우엉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뼈건강 

뼈의 90%를 구성하는 성분이 바로 칼슘 성분인데요. 우엉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뼈 건강이 약해진 노인분들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우엉 효능



5. 피부질환개선 

우엉에는 탄닌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탄닌성분은 염증을 없애고 소염작용이 뛰어난 성분입니다. 이로인해 얼굴의 붓기를 빼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우엉을 강판에 갈아 팩을 하면 얼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이와함께 강력한 소염작용으로 피부트러블을 제거해 주는 우엉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당뇨개선 

우엉은 당뇨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다당류 물질중 하나인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눌린 성분은 체내의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당뇨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엉 효능



지금까지 우엉 효능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우엉이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엉 부작용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평소 속이 냉하거나 수족냉증, 저혈압인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를 중화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성질인 생강이나 구기자, 당기, 대추 등과 함께 섭취하면 찬 성질을 중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우엉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했는데요. 이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엉 효능



따라서 너무 과하게 우엉을 섭취하면 탈수가 일어날 수 있구요. 풍부한 칼륨 또한 만성 신부전증이나 산후증후군을 앓고 있는분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산부는 주의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우엉이 자궁의 흥분작용과 분만촉진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