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사랑니 발치후 식사 가능한 시기는?

웬만하면 생기지 말았으면 하는게 바로 사랑니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특히 치과 치료는 고통이 심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꺼려 하시는 부분이기도 하죠. 하지만 사랑니를 뽑지 않고 방치하면 고통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대부분 뽑는 것을 택합니다.




이렇게 사랑니를 뽑고 나면 식사는 언제부터 가능한지 궁금하실텐데요. 오늘은 사랑니 발치후 식사 가능한 시기, 양치질은 언제부터 해야하는지 등 여러가지 성보를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사랑니를 뽑을 때는 통증이 심해 마취를 한 후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발치가 끝나면 마취가 바로 풀리지 않아서 감각이 잘 느껴지지 않죠. 때문에 언제 부터 음식을 먹어야 되는지 이는 닦아도 되는지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사랑니를 발치하면 어느정도 시간 동안 약간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는 시간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일단 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큰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빨을 뺀 곳이기 때문에 몇가지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상처가 나있기 때문에 너무 자극적인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드시지 마시고 상처가 아물때 까지 기다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보통 사랑니를 발치할 때는 한 번에 한쪽씩 뽑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양쪽 모두 사랑니가 생겼을 때 한꺼번에 모두 뽑으면 식사할 때 불편하기 때문인데요. 우선은 한 쪽 사랑니를 먼저 뽑은 후에 상처가 아물면 다른 쪽을 뽑는다고 합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출혈이 거의 멎었다면 음식물을 섭취해도 좋다고 하는데요. 너무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들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음식들을 먹는다고 해서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안전하게 완벽히 치료가 끝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할 때는 사랑니를 뽑는 쪽 말고 반대쪽으로 음식을 씹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직 상처가 다 아물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인데요. 음식물 때문에 상처가 아무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그리고 음료수를 마실때는 빨대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그냥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빨대로 음료를 빨아들일 때 그 힘때문에 피가 멈추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때문에 상처가 제대로 아물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또한 사랑니 발치 후에는 흡연을 하는 것을 잠시 멈추셔야 합니다. 담배에 함유된 유해물질들이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좋지 않기 때문인데요. 식사를 할 때도 발치한 부분에 음식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상처가 난 부위에는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사랑니 발치 후에는 불편하다고 혀로 상처난 부위를 건드리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계속 만지다 보면 회복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고요. 사랑니 발치 후 실밥을 뽑은 후에는 별다는 제약이 없다고 합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지금까지 사랑니 발치후 식사 및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랑니를 뽑아 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그게 고통이 꽤 심합니다. 아마도 다시 이빨을 뽑고 싶지 않은 마음이 많이 드실텐데요.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