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입술이 트는 6가지 이유와 해결방법


건조한 겨울철에 가장 쉽게 건조해지는 부분이 바로 입술입니다.

까칠한 각질때문에 은근히 신경도 쓰이고 각질을 물어뜯거나 손으로 뜯거나 하면 피가 나기도하고 따갑기도 하죠.




항상 립밤을 챙겨 바르면 좋지만 저는 항상 까먹고 다니게 되더라구요.

그러다보니 침을 바르거나 하면 입술이 더 부르트기도 하구요.





오늘은 입술이 트는 이유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입술이 트는 이유 #1 - 건조한 환경


요즘처럼 추운 날에는 집안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각종 난방기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난방기구로 인해 실내환경이 건조하게 되어 입술이 트게 됩니다.

입술은 땀샘과 피지선이 없으며 각질층이 아주 얇아서 보습이 어려운 부분 입니다.
실내의 환경이 건조한 만큼 가습기로 실내의 습도를 유지하고 물을 자주 마셔서 입술에 수분을 공급하는것이 좋습니다.






입술이 트는 이유 #2 - 각질


입술은 다른 피부에 비해 얇은 편 이기 때문에 건조한 공기에서 수분이 쉽게 상실 됩니다.
이렇게 수분을 빼앗긴 입술에는 각질이 일어나게 되어 입술이 트게 되는 것 이죠.

이러한 각질을 예방하기 위해 립밤이나 입술보호제를 사용해 입술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입술이 트는 이유 #3 - 영양상태


비타민의 부족이 입술이 트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겨울철에는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가 줄어 들게되어 비타민이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B와 C가 부족하면 입술이 트고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딸기나 귤 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해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입술이 트는 이유 #4 - 바이러스 감염


바이러스는 항상 우리몸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염을 시킵니다.
누적된 피로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떨어져 입술이 트는것 뿐만 아니라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구순포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술에는 각종 장기가 나빠질 경우에도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보습제를 발라도 계속 입술이 튼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입술이 트는 이유 #5 - 수면부족


불안정한 심리와 스트레스 때문에 현대인은 수면부족에 많이 시달립니다.
이러한 숙면부족으로 인한 증세중 하나가 입술이 트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술이 트는 이유 #6 - 건조한 피부


집안에서는 보일러로 실내를 따뜻하게 유지 하지만, 직장이나 그 외 우리가 생활하는 곳은 온풍기나 히터를 틀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온풍기나 히터는 실내 공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가죠.

난방으로 인해 손실되는 수분은 물을 자주 마셔서 모자란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촉촉한 입술을 유지하는 방법


입술에는 각질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항상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입술에 각질이 생기면 각질을 손으로 뜯어내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 합니다.



입술에 각질이 생기면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입술에 1분정도 대어 각질을 불린 후에 제거 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꿀과 흑설탕을 2:1 비율로 섞은 다음 입술에 문질러 주면 각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녹차를 우리고 남은 티백을 사용해 입술위에 5~10분 정도 올려두고 티백안의 알갱이로 입술을 문지르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입춘이 지나 봄이 오고 있지만 아직은 많이 건조한 날씨 입니다.
립케어 제품을 꾸준하게 발라주어 입술이 트는 것을 방지하고 평소 안좋은 습관을 개선해 건강한 입술을 만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