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VORITE

집에서 체지방 측정 하는 법, 간단해요 본문

유용한 정보

집에서 체지방 측정 하는 법, 간단해요

FAVORITE 행복하렴 2018.05.03 17:18

최근 비만이 건강을 해치는 최대의 적이라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집에서 체지방 측정 해보고 자신의 비만도는 얼마나 되는지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이제 다이어트는 외모를 가꾸는 이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필수인 시대가 됐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날씬하다기 보다는 마른 몸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정상인 경우에도 다이어트에 집착하기도 하죠.



체지방 측정



다이어트를 하기 전 자신의 비만도를 측정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비만도를 측정하려면 표중체중과 자신의 체중을 비교해 봐야 합니다.





체지방 측정 하는 법

표준체중을 계산하는 방법은 자신의 키(cm)에서 100을 뺀 후 0.9를 곱하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키가 160cm이고 체중이 60kg이라면 (160-100)x0.9 해서 54kg이 되겠죠.


비만도는 (현재체중÷표준체중)×100% 으로 계산합니다. 160cm에 60kg이라면 111%가 됩니다. 110~119%라면 과체중이라고 하며, 120 이상이면 비만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BMI 측정법이 있는데요. 체중을 키(m)로 두 번 나눈 결과 입니다. 마찬가지로 160cm에 60kg으로 계산해 보면 60(kg)÷1.6(m)÷1.6(m)=23.4 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23.4가 바로 체질량지수가 되는데요. 체질양지수가 18.5~23이면 정상, 23~25면 과체중, 25~30이면 비만, 30 이상이면 고도비만이라고 합니다.


고도비만인 경우에는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BMI 지수가 정상인 사람들의 수명이 가장 길다고 하는데요. 비만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상체중으로 관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체지방 측정 하기

체중은 뼈와 살, 지방을 모두 합한 수치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체지방을 측정하려면 캘리퍼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근육이 많아 과체중 결과가 나올 수 있고 지방이 많아 비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체지방 측정



캘리퍼는 피하지방 두께를 측정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똑바로 선 상태에서 힘을 빼고 손가락으로 골반뼈 2cm 위 부분을 손가락으로 잡아 당겨 측정합니다. 측정할때마다 오차가 생길 수 있으니 여러번 체크해 보세요.



체지방 측정



여성의 경우은 위 표를 참고 하시고요. 남성의 경우는 위 표를 참고 하세요.


위 표를 참고해서 측정한 값을 자신의 나이에 맞춰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하얀색은 마른 몸매이며, 파란색은 이상적, 보라색은 정상, 초록색은 약간 비만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캘리퍼를 사용해 골반부분 뿐만 아니라 허벅지, 팔뒤쪽, 복부 등 여러곳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욱 정확한 결과 값을 알아 보려면 병원이나 보건소 등에서 체지방을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체지방은 남성의 경우 8~15%, 여성의 경우 13~23%가 정상 범위입니다. 



 

또 집에서 허리와 엉덩이의 두레비를 계산해 복부비만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우선 허리둘레를 잰 후 엉덩이의 가장 넓은 부분을 잽니다. 이렇게 나온 결과에서 허리둘레를 엉덩이둘레로 나누면 되는데요.


남자의 경우 0.95 이상, 여자는 0.85 이상이면 복부비만이라고 합니다. 복부비만은 많은 분들이 고민인 부분인 만큼 체크해보고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집에서 체지방 측정 하는법을 한 번 살펴봤는데요. 계산기로 간단하게 비만지수를 확인해 보시고 체지방을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다음에 더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관련글]

과학자들이 밝힌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방송에 나왔던 뱃살 빼는 방법 총정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