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VORITE

뱀딸기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 봅시다 본문

건강 정보

뱀딸기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 봅시다

FAVORITE 행복하렴 2018.12.10 21:55

뱀딸기는 풀밭이나 논둑의 양지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빨간 열매가 딸기와 비슷하지만 그 크기가 아주 작은데요. 사매, 산뱀딸기, 게여미탈, 베염탈, 사메 등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뱀딸기는 덩굴 사이에서 자라나고 잎이 어긋나 있는 것이 특징이고요. 잎에는 이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4~5월에 노란색 꽃이 핍니다. 한국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 등지에서 분포하죠.


뱀딸기 효능



오늘은 뱀딸기 효능을 한 번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주로 어린잎과 열매를 섭취합니다. 여름에서 초가을 사이 뱀딸기를 채취해 말린 후 달여서 음료수처럼 마시기도 해요.




알려진바에 의하면 기관지 건강과 항암, 항균작요, 면역력 증강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곤충에 물린 상처나 종기, 습진에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약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잼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뱀딸기 효능 #1 - 아토피 피부에 효과

뱀딸기는 아토피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뱀딸기의 면역력 증강 효과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긁어서 생긴 상처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뱀딸기



뱀딸기 효능 #2 - 항암효과

위암, 인두암, 자궁암, 폐암, 후두암 등 여러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약용으로 섭취 하시는 분들은 물에 우려 드시기도 하며, 뱀딸기 잎과 줄기를 말린 후 달여 먹으면 후두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뱀딸기 효능 #3 - 진정 및 해독 효과

벌레에 물리거나 상처가 난 곳이나 피가 나는 곳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뱀딸기 전초를 웅환, 대산과 같이 분쇄한 후 대상포진 환부 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하고요. 뱀딸기를 으깨 상처난 곳에 붙이면 상처를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혈 및 해독작용으로 출혈이나 습진, 화상이 있을 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뱀딸기 전초 80~120g을 즙으로 짜내 끓여 섭취하면 토혈과 객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뱀딸기 효능 #4 - 결막, 각막염

뱀딸기의 뿌리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민간 요법으로 뱀딸기의 뿌리를 찧어서 채유 1~2스푼을 섞은 후 쪄낸 후 하루 1번 정도 점안하기도 하는데요. 이로인해 결막염과 각막염에 대한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민간요법은 정확한 치료법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뱀딸기 효능 #5 - 만성질환

뱀딸기 잎을 즙으로 복용하면 만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뱀딸기의 면역력 증강 효과 덕분이라고 하네요.




뱀딸기 부작용

<본초강목>에 따르면 뱀딸기를 많이 섭취하면 차가운 침이 자꾸 올라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성질이 매우 차가운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평소 체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 체질인 분들은 설사를 하거나 기운이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뱀딸기 부작용



뱀딸기는 한 번에 80g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고요. 말렸다가 사용할 때는 1회 복용량을 10~20g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통 약용으로 채취할때는 열매가 붉게 익었을때 뿌리와 줄기, 잎사귀까지 한번에 채취해 그늘에 말렸다가 사용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뱀딸기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봤는데요.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참고로 알아두시고 약용으로 섭취해야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미역귀 효능, 항암 효과와 면역력 증강에 좋은 이유

황기 효능 베스트6 및 도움이 되는 효능들 살펴보기

단백질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