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노니 환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

노니의 항암작용과 다이어트 효능으로 인해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노니 원산지는 괌이나 하와이, 피지 등 주로 남태평양 지역이며 열대과일이지만 그 냄새가 역하고 맛이 쓰기 때문에 생과로 먹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노니는 보통 분말이나 즙, 주스 등으로 가공해 섭취한다. 그중 노니 환은 분말을 0.2mm 내외의 작은 알갱이로 뭉쳐낸 제품이다. 물과 함께 가볍게 넘기면 되기 때문에 다른 가공 제품보다 많이 찾고 있다.

하지만 최근 노니 제품에서 농약, 세균이 검출됐던 뉴스가 나오면서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신경을 써야 한다. 노니 환을 고를 때는 재배방식과 제조과정에서 부형제 사용 여부 등을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일반 재배한 노니는 독성이 강한 화확비료와 농약이 사용된다고 한다. 때문에 아무리 깨끗이 세척한다고 해도 잔류 농약이 있을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노니 환을 고를 때는 유기농 노니인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노니를 환 형태로 만들기 위해 부형제가 쓰이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는 노니가루를 쉽게 뭉치기 위해 찹쌀과 같은 곡물 부형제를 첨가하는데 설사나 변비, 복부팽만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노니 환을 구입할 때 원재료명 및 함량을 확인해 보고 노니 외에 찹쌀이나 밀과 같은 곡물 성분, 혹은 기타 첨가물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식약처에서 노니 분말/환 제품 88개를 수거해 검사한 결과 금속성 이물 기준을 초과한 노니 분말 22개 제품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를 했지만 안전을 위해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할 것이다.

 

노니 환 제품을 고르는 방법을 정리하자면, 유기농 제품, 노니 외에 곡물이나 기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