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역류성 후두염 증상

역류성 후두염은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게 되면서 후두를 자극해 생기는 질환이다. 위산은 산상이 강해 위에 있을 때는 소화를 돕지만 식도나 후두의 연한 점막에 접촉하면 염증을 일으킨다.

 

 

특히 찬바람이 불어오는 겨울에는 목 안이 쉽게 건조해 지므로 잦은 기침이 나오는데, 잦은 기침과 함께 목에 이물감, 쉰 목소리가 동반된다면 역류성 후두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한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이물감

2. 이물질이 느껴져 제거하려는 헛기침

3. 속 쓰림, 소화불량, 위산 역류

4. 목소리가 쉽게 잠김

5. 이물감을 제거하기 위해 흠-흠 하며 목을 다듬어도 시원하지 않음

6. 가래나 코 뒤로 농이 넘어온다.

7. 물이나 음식을 삼키기 힘들다.

8. 식 후 혹은 잠자리에 누웠을 때 기침이 나온다.

9. 호흡곤란

10. 만성기침

역류성 후두염 원인으로는 임신이나 꽉 끼는 옷, 야식, 비만, 담배 등이 있으며 탄산음료나 우유, 커피, 홍차, 기름진 음식, 껌, 사탕, 목캔디, 술, 양파, 초콜릿 등이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한다. 역류성 후두염은 세기관지염, 세균 기관염, 폐렴과 같은 성대 질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후두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역류성 후두염은 위장 기능 저하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무엇보다 식습관이 중요 한데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와 잠자기 3시간 전에는 가능한 물 외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병원에서는 역류성 후두염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치료나 수술 치료를 하고 있다. 약물 치료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환자 본인의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