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중성지방 낮추는 법 총정리

중성지방은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고 하며 150mg/dL 미만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병원에서는 중성지방 수치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는데 고중성지방일 경우 반드시 약물 치료가 권장되기도 한다. 체중조절은 필수이며 저지방 식사와 금주, 알맞은 탄수화물 섭취 역시 기본으로 하고 있다.

 

 

오늘은 평소 생활습관으로 중성지방 낮추는 법을 총정리 했으며 개인이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참고해 보도록 하자.

우선 중성지방을 높이는 주요 원인인 단순당(콜라, 주스, 사탕, 케이크, 아이스크림, 꿀 등) 섭취를 피하는 것이다. 탄수화물 역시 당을 높이기 때문에 백미쌀이나 국수, 정제된 밀가루 보다는 현미나, 통밀 등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한다.

콩이나 곡식, 과일은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채소나 해조, 버섯류는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들 식품에는 섬유소가 풍부해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고기의 경우에는 지방이 적은 살코기나 닭가슴살이 좋으며 우유나 두요, 요거트 등의 제품은 저지방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카놀라유 및 올리브 오일, 들기름, 생선기름, 아몬드, 땅콩, 호두 등의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반면 고기의 지방이나 껍질, 팜유, 코코넛유, 야자유, 버터, 쇼트닝 등은 포화지방으로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높인다고 한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팝콘이나 감자튀김, 닭튀김, 크로와상, 초콜렛, 스낵류 같은 튀김 음식은 트랜스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높인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연어나 멸치, 고등어, 송어, 다랑어, 정어리, 아마씨, 호두 등에는 오메가-3가 풍부해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반면 과음은 중성지방을 높이는 원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하루 30분 이상 운동과 꾸준한 식사요법이 중성지방 낮추는 법이라고 할 수 있다. 중성지방은 식사요법과 운동으로 충분히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생활습관을 돌아보고 실행해 보도록 하자.

 

[관련 글]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10가지 알아보기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0가지

중성지방에 피해야 할 음식과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음식

엄지의 제왕-중성지방 낮추는 비법과 운동법

엄지의 제왕-콜레스테롤 관리 3주 프로젝트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