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물미역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해조류는 다이어트에 좋은식품.
물미역은 피를 정화하며 암예방에 효과가 있다.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미역을 물에 담구면 나오는 끈끈한 액체는 식이섬유이며, 보통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않는 반면 미역의 식이셤유는 물에 녹는다.
물에 녹은 식이섬유는 녹아서 없어지지 않고 미세한 알갱이로 분해되어 다른 물질을 빨아들이는 힘이 강한 성질의 식이섬유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미역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은 뼈를 강하게 해주며, 미네랄, 요오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위궤양 예방, 갑상선 기능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독소배출 기능으로 인해 니코틴을 배출시켜 주어 흡연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바다의 불로초' 라고 불리는 톳은 서해한 전남 남서해안 지역과 제주도에서 많이난다.
톳은 대표적인 갈조류(모자반과)이며, 바닷가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해초이며, 일본에서는 농약과 중금속의 배출을 도와 해독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한국에서 생산된 톳은 품질이 좋아 많은 양이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다.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톳은 해조류 중에서도 칼슘을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고 칼슘을 효율적으로 흡수 시킬 때 필요한 마그네슘 성분도 균형있게 들어있다.
우유보다 14배나 높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흡수율 또한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히 높다.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또한 시금치의 15배 이상 높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으로 빈혈에 좋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당뇨병,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
풍부한 무기질과 비타민,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과 미용에 도움을 주며, 톳에 많이 들어있는 미네랄인 아연산과 함께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도 들어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관련글


굴은 '바다의 우유' 라고 불리며, 바위에 붙어 살기 때문에 '석화' 라고도 한다.
중세 유럽에서는 미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공익과학센터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자료를 토대로 한 가장 위험한 음식에서 4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는 굴이 노로바이러스나 비브리오에 쉽게 오염되기 때문.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하지만 굴은 동, 서양을 막론하고 최고의 해산물 중 하나로 여겨지며, 특유의 식감과 냄세때문에 호불호가 확실한 어패류 중 하나이기도 하다.
굴은 우유처럼 3대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단수화물 뿐만 아니라 무기질, 비타민 등 5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식품이다.




굴의 효능으로는 붓기를 가라앉게 하고, 허약체질에 좋으며, 불면증, 심신안정을 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심장병에도 효과가 있다.

굴을 피해야 하는 사람은 습진, 우피선, 신경피부염이 있는 사람, 나병환자, 복통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피하는게 좋다.



바지락

백합과에 속하는 이매패류 연체동물로 남시베리아에서 중국에 이르는 태평양 연안에 서식하는 소형 어패류.
'바지라기'라고 불리던 것이 줄어 '바지락'으로 되었다고 하며, 동해안 지역에서는 '빤지락', 경남지역에서는 '반지래기'. 인천이나 전라도 지역에선 '반지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바지락에 풍부한 메티오닌과 시스틴등의 필수아미노산은 술, 담배로 약해진 간세포를 복원하고 간기능을 회복시켜준다.
또한 바지락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간의 지방축적을 막아주어 지방간에도 좋은 음식.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바지락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숙취해소와 간의 해독기능을 촉진시켜주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빈혈에 좋다.
타우린은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에 좋으며, 바지락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 철분, 코발트 등의 성분은 조혈작용이 강해 상처를 빨리 회복시킨다.


대합

대합은 백합과에 속하는 어패류로 회백갈색에 적갈색의 세로무늬가 있으며, 안쪽은 흰색이고 두 개의 주치와 두 개의 측치가 있다.
철분,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대합은 혈액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증,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알코올 성분을 잘 분해되도록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좋다.




대합에 함유되어 잇는 글리코겐 성분은 피로회복에 좋으며, 이뇨작용 또한 뛰어나 부종치료에도 좋다.


모시조개

가무락조개, 가무락이라고도 하는 모시조개는 연체동물문 진판새목 백합과의 한 종.
몸이 원형에 가까우며 각정이 비교적 작다.
전체적으로 황갈색을 띄지만 주변이 자색인 것과 전체적으로 회백색을 띄는 것이 있다.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초여름이 산란기 이며 한국에서는 남해안과 서해안에 분포하며 개펄처럼 수심이 얕은 곳에서 산다.
모시조개에는 천연의 타우린과 호박산이 들어잇어 간기능을 되찾는데 좋으며, 심근경색 예방에 효과적이다.


피조개

피조개는 일반 꼬마에 비해 큰 편에 속하고 미네랄과 철분이 풍부하다.
피조개에 함유된 철분은 쇠고기나 달걀에 비해 3배나 많으며, 시스테인 아미노산과 티로신은 두뇌활동을 촉진한다.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산모에게 필요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균형을 갖추고 있어 여성의 빈혈 치료에 유용하다.
한방에서는 오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도와 양기를 돕고, 갈증해소, 간기능 개선, 시력보호, 야맹증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피조개에 함유된 풍부한 타우린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피로회복, 활력을 증가하게 해준다.
또한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성분과 미네랄을 갖추고 있지만 지방이 거의없고 피조개 자체가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관련글



도미

도미는 도미과에 속하는 물고기의 총칭으로, 도미과에 포함되지 않는, 일부 금눈돔목과 능어목 물고기를 가르키기도 한다.
주로 온대와 열대 지역의 수심이 낮은 바다의 밑바닥에 산다.




도미는 흰살생선의 대표적인 생선으로, 생선의 왕 이라고도 불리우며, 일본에서는 최고의 횟감으로 인기가 높다.
생선의 왕 이라고 불릴 만큼 다른 생선보다 영양가가 풍부한 도미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유명하며, 타우린이 풍부해 숙취해소,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또한 다른 생선에 비해 비타민 B1이 많아 피로회복에 좋으며, 눈 주위의 젤라틴은 골절치료와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 


꼬막

꼬막은 돌조개과에 속하는 조개로 4~5cm 의 둥근 부채꼴 모양이다.
보통 조개와 달리 피가 붉은 색이고 영양가가 우수해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이다.

3월 제철생선,해산물,어폐류의 효능.




꼬막에는 철분, 헤모글로빈, 비타민 B군이 풍부해 빈혈과 현기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 예방,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항산화와 노화 억제에 도움을 주는 메니랄인 셀레늄도 많이 들어있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이다. 


임연수

임연수는 쥐노래미과에 속하며 길이는 45cm 가량으로 모양이 쥐노래미와 비슷하나 꼬리 자루가 가늘고 머리가 작으며 몸빛은 노랑 바탕에 다섯줄의 검은색 세로띠가 있다.
살이 부드럽고 비린내가 적으며 한해성 어종으로 한국과 일본에 분포한다.




임연수는 비타빈 A, B1 등이 풍부해 시력보호, 저항력강화, 혈압조절작용, 동맥경화예방, 인슐린 분비촉진,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



주꾸미

주꾸미는 문어과 연체동물의 하나로 몸길이는 다리끝까지가 24cm 정도이다.
문어나 오징어에 비해 매우 부드럽고 감칠맛도 한결 깊은게 특징.




주꾸미는 불포화지방산, DHA가 풍부하고 담석용해, 간장해독기능 강화, 혈압정상화, 당뇨병예방, 시력회복과 근육피로회복등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하다.
칼로리가 낮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두뇌발달,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 이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