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는 별도의 검색반영 요청이 없어도 자동으로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지만,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별도로 네이버에 검색등록 신청을 해줘야 발행한 글이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70%이상의 검색이 네이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네이버에 검색등록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네이버 검색등록 방법은 간편 합니다.
1. 네이버 검색등록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https://submit.naver.com/regist.nhn
2. 신규등록 메뉴중 내 홈페이지 노출을 등록신청 합니다.
3. 사이트의 URL 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중복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등록신청정보 입력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기입하고 등록신청 완료 합니다.
이것으로 일단은 네이버 검색등록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검색등록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함께 사이트를 등록해 더욱 빠른 검색반영이 되도록 하는게 좋다고 생각 됩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 합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 하고 사이트을 등록 합니다.
2.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 메타테그를 복사하고 티스토리 관리자 > HTML/CSS 편집으로 이동 합니다.
윈도우 : 컨트롤 + F, 맥 : 커맨드 + F 로 head 를 검색한후 바로 밑에 복사해둔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4. 저장을 눌러 완료 합니다.
5.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해서 확인을 누르고 사이트 소유확인을 마칩니다.
6.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rss 등록하기
수집요청 메뉴로 이동해 자신의 블로그 주소/rss 만 입력하면 등록이 완료 됩니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 검색등록을 하고 검색이 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네이버 검색등록과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는게 좋다고 생각 됩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검색등록 후 2주가 지나도 검색이 반영 되지 않는다면, 새롭게 블로그를 개설하고 다시 등록하는것이 더 낫다는 생각 입니다. 검색반영이 안되는 블로그는 몇달이 지나도 검색이 안되더라구요. 초기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네이버에서 유입이 이루어 지는지 확인하고 빠르게 결정하는게 좋다고 생각 합니다.